음악치료실(영상자막)
우리 아이와 건강하고 안전하게
코로나 극복하기
-음악치료실 편-
'생활도구를 이용한 연주'
안녕하세요 꼬니티비 음악치료실입니다
오늘은 생활도구를 이용한 연주 놀이활동을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이 활동을 통해 어떤 치료적 목표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첫 번째로 청각수용 및 변별 능력이 증진되고
두 번째로 자신과 타인을 인식하며 더 나아가 상호작용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표현에 다소 제한이 있는 경우에도
타악기 연주는 표현을 돕는 통로가 되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연주를 통해 에너지를 건강하게 표출시키는 경험을 함으로써
부모님과 아이들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목표와 관련된 내용은 이후에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럼 생활도구를 이용한 연주할 때 시작해 보도록 할까요
(영상자막)
목표
POINT1
청각수용 및 변별능력 증진
POINT2
자신과 타인 인식
POINT3
상호작용 향상
먼저 첫 번째로
가정에 있는 다양한 생활 도구 중 소리를 낼 수 있는 물건을 아이와 함께 찾아보세요
예시 사진에 보이시는 것처럼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책이나 비닐봉투 종이 플라스틱 컵 빨대와 같은 재활용품
그리고 양념통 다양한 재질의 그릇 냄비 수저 바구니 대야 등
다양한 도구들이 나올 수 있겠죠
이때 안전을 위해 깨질 우려가 있거나 위험한 물건은 포함 시키지 말아주세요
아이가 소리나는 도구를 찾기 어려워하는 경우
부모님께서 먼저 몇 가지를 찾아 소리를 들려주며
모델링을 보여주어서 아이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찾은 생활도구들을 모아놓고
한 가지씩 도구의 소리를 들어보며
탐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세요
소리 탐색은 왜 하는 것일까요?
소리 탐색 활동은 아이들에게
최초의 가장 중요한 듣기 경험이 됩니다
아이들은 자동차나 비행기 소리,
우리 몸에서 나는 소리,
도구나 악기
소리 등 주변에서 발생되는 소리를 들으며
자연스럽게 소리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사물을 탐색하려는 의지를 보이게 됩니다
또 조작 기술이 발달해감에 따라
물건을 손에 쥐고 흔들거나 치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소리를 만드는 음악
놀이를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유아기는 청감각이 가장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때 다양한 소리를 탐색하고
들으면서 청각 수용을 넓히고
변별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소리를 탐색할 때 아이가 도구를 잡고
어떠한 방식으로든
자유롭게 소리를 내어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때 아이의 모습을 모방해 주시거나
도구에서 나는 소리를 톡톡, 탁탁, 찰찰 등과 같이
언어적으로 흉내내어 반응해 주신다면
활동 참여에 대한 집중과 흥미를 유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해진 연주법은 없으니 부모님들께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하며
아이에게 모델링을 보여주세요
예를 들어 대화에서 나는 소리를 탐색한다고 할 때
한 손이나 양 손바닥 또는 손가락으로 소리를 내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 손가락을 튕기거나 손톱으로 소리를 내볼 수도 있고
주먹으로 두드려 볼 수도 있겠습니다
막대기로 긁거나
대야의 다양한 부분을 두드려
소리를 내어 볼 수도 있겠고요
이때 두드리는 힘의 세기에 따라서도
다른 소리가 날 수 있겠죠? 이 밖에도
또 어떻게 소리를 낼 수 있을지
아이와 함께 탐색해 보세요
이때 음악 발달 단계를 참고하신다면
아이의 활동 참여를 좀 더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악기를 다루는 능력은 딸랑이,
종과 같은 악기를 흔들기부터 시작하여
손바닥으로 두드리기,
막대기와 같은 도구를 쥐고
두드리기, 박자를 인식하여 박에 따라 악기를 다루려 하기,
간단한 리듬을 모방하거나 강약, 속도 등을 표현하기,
또 눈과 손의 협응 기술이 발달해감에 따라 흔들기, 긁기, 문지르기, 치기 등
다양한 악기를 조작하려 하기 등과 같이 단계로 발달해 나가게 됩니다
이 순서는 반드시 순차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나
아이와 함께 연주하실 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막대기와 같은 것을 쥐고
조작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
막대 없이 손바닥으로 두드리거나
흔들어 볼 수 있는 도구를 먼저 탐색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다음으로는 이 도구들을 악기로 사용하여
아이와 함께 교류하며 연주해보도록 합니다
그룹 안에서 서로 다른 소리가 나는 도구,
즉 악기를 연주해보는 경험은 아이들이
자신과 타인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브르샤는 인간이
음악적 환경에서 보여주는 행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볼 수 있는 행동이며
반대로 그 사람의 사회적인 행동의 성향은
음악적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보이는 행동 양상과 많은 부분에서 일치한다고 하였습니다
즉, 그룹 연주 안에서 자연스럽게
타인을 인식하여 눈을 맞추고 신체를 접촉하기도 하며
자신의 순서를 기다려
교대로 연주를 하는 등의 사회적 행동을 하면서
상호작용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자, 그럼 생활도구를 이용한 연주
놀이활동 예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소리 탐색 단계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아이의 연주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충분히 반응해 주시는 것이
상호작용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연주를 할 때 아이와 눈을 맞추고 서로를 바라보고
하나의 도구를 공유해서 함께 사용해보고
규칙을 지켜서 자신의 차례를 기다려보고
솔로로 또는 교대로 연주하고
모두 함께 연주해보는 등의 경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희는 음원에 맞추어 노래를 불렀는데
노래 대신에 두드려봐, 꼬우니가와 같이 찬트로 이야기 하셔도 좋습니다
지금 보여드릴 영상에서는 여러가지 도구를 가지고 연주하는
예를 부모님들께 보여드리기 위해
하나의 도구로 짧게 짧게 연주를 할 예정인데요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하실 때에는 하나의 도구로
좀 더 긴 시간 여유롭게 연주를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생활 도구를 이용한 연주 활동 시작해 볼까요
(영상자막)
Tip. 연주를 할 때
① 아이의 연주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충분히 반응해 주세요
② 눈맞춤, 눈응시, 도구 공유하기, 규칙(차례) 지키기, 솔로/ 교대 연주/ 합주 등
③ 음원에 맞추어 노래 또는 찬트처럼 이야기하셔도 좋습니다
④ 연주구간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니, 아이의 반응을 살피며 충분히 연주를 반복해주세요
(영상자막)
'신나게 연주해봐' 송은정, 이나영 곡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다.]
[생활 도구를 이용한 연주 활동을 하는 중이다.]
어떤가요? 생활도구가 훌륭한 악기가 된 것 같지 않나요?
이 반주 음원은 영상 끝부분에 첨부해 드렸으니
활용하셔서 아이와 함께 연주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아이가 연주할 때 리듬이나 연주의 세기, 빠르기, 움직임 등을
부모님들께서 동일하게 모방하여 연주하며 반응해 주세요
또 반대로 부모님의 연주를 아이가 모방하도록 유도해 보기도 하며
가족 구성원 간의 서로 주고받는 형식의 연주를 해보셔도 좋습니다
마치 나처럼 해봐라 이렇게 이 동작 활동을 연주로 하는 형식의 활동이 되겠죠?
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연주에 대한 보상감을 느끼고
즐거움을 경험하며 정서적인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크게, 작게, 빠르게,
느리게 등 다양한
음악적인 요소를 넣어서
연주해보는 것으로도 활동을 확장해보실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한 사람씩 돌아가며 교대연주를 하는 경우
아이에게 연주할 사람을 말로
또는 제스처로 가리켜 지목하도록 하는 지휘
경험을 부여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가 교육을 그룹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활동을 리드해보는 경험을 할 수 있겠죠
이상으로 생활도구를 이용한 연주활동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와 함께 즐거운 음악놀이 경험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꼬니TV의 음악치료실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자막)
반주 음원입니다!
아이와 함께 연주하실 때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