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상세
천식
기관지염
알레르기
황사
꽃가루
알레르기 천식 치료법
2011-10-14
황사, 꽃가루로 더 심해지는 알레르기와 천식, 방배지에프내과 정윤석 원장에게 들어보는 알레르기 천식 치료법!
1. 천식환자가 많아지는 이유는?
봄철에 천식이 많아지는 가장 첫 번째 이유로 꽃가루 알레르기를 들 수 있는데, 천식의 경우 많은 원인 중에 외부적인 요인으로 알레르기가 작용을 하게 됩니다. 꽃가루가 날리게 되면 봄철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 그 원인으로 인해 천식이 없던 분들도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평소에 천식이 있던 환자는 황사나 감기 등의 원인으로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난다거나 없던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봄 철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천식이 좀 더 많아지게 됩니다.
2. 기관지염과 천식의 차이점?
천식의 교과서적인 정의는 기도 점막에 만성염증이 발생을 하고 이로 인해서 기도에 과민성이 나타나며 기도가 가역적으로 폐색을 일으켜서 결과론적으로는 숨찬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병을 천식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관지염과 크게 다르지 않을까 생각을 하지만 기관지염은 감기 등의 다른 문제로 인한 일시적인 염증이고 천식은 만성적인 염증이 기도 점막에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병을 끌고 가게 되고 치료 역시 오랜 시간 유지를 하게 됩니다.
3. 천식은 어떤 질환 입니까?
이 모형을 보시면 정상적인 기도와 천식이 있는 기도인데요, 간단하게 천식의 정의를 말씀 드리면 천식은 기도 내막, 점막에 생기는 만성 염증입니다. 만성 염증이 계속 염증 활동을 일으키면서 점액분비를 하거나 주변 평활근 세포를 비후시켜서 기도가 좁아진다거나 또는 기도 과민성이 생김으로써 가볍게는 기침, 심하게는 숨찬 증상까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드라마나 영화에서 숨이 차고 급격하게 발생하는 호흡 곤란으로 흡입제를 사용하여 그 순간을 모면하는 그런 장면들을 많이 보셨을텐데요, 이렇게 심하게 기도모양에 변성이 오는 경우에는 그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장시간 지속되는 기침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꼭 생각을 해야 하는 것은 만성염증으로 생기는 기도 과민성 및 기도의 염증 때문에 생기는 병이고 그렇기 때문에 오랫동안 치료를 요하고 평소에 꾸준히 관리 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4. 언제 천식을 의심해야 하나?
천식을 의심하는 것은, 숨찬 증상이 있으면 누구나 다 천식을 의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천식이 있을 때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숨쉴 때 나는 소리 중에 휘파람 소리라고 많이 표현을 하는, 천명음이 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도 역시 천식을 의심 해야 합니다. 또한 숨찬 병뿐만 아니라? 기침을 오래하는 병 중에도 우리가 천식을 생각해야 하는데 가장 처음에 나타나는 천식의 증상으로 오히려 가래가 증가한다거나 기침을 하는 것으로 생각을 해 볼 수가 있습니다. 평상시보다 기침 기간이 오래간다거나 다른 날 보다 가래가 더 많은 등의 증상들이 있을 때는 천식을 의심을 해봐야 하고 전형적인 숨찬 증상 등이 나타나면 꼭 천식을 한번쯤 생각하셔야 합니다.
5. 천식 어떻게 치료하나요?
천식의 치료는 현재로서는 흡입제 치료를 가장 기본적인 치료로 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먹는 약을 사용하여 스테로이드나 기관지 확장제를 투여함으로써 치료를 했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들이 많아지고 최근 흡입제 치료 개발로 그 효과가 월등히 뛰어나 흡입제 치료를 기본으로 사용 하고 있습니다.
흡입제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를 할 수 있는데요, 증상을 바로 좋아지게 하는 증상 완화제가 있고 병 자체를 조절해주는 질병 조절제라는 두 가지 약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각각의 약제는 흡입용 스테로이드나 기관지 확장제, 긴 시간 동안 작용하는 기관지 확장제를 섞어놓은 여러가지 약제를 같이 들여놓은 약들이 있습니다.
또한 흡입제와 더불어 증상과 단계에 따라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경증인 경우에는 흡입용 스테로이드를 이용하는 흡입 치료제만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증상이 그보다 심한 경우에는 뉴코트리엔이라는 물질이 분비되어 천식을 악화시키는 인재 중에 하나로 작용을 하는데 이것을 억제하는 뉴코트리엔 길항제나 심한 경우에는 먹는 스테로이드, 기관지 확장을 시킬 수 있는 먹는 약제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천식 조절이 안되는 경우에는 항면역 글로블린 E 항체라는 약제를 사용 함으로서 천식을 치료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또한 원인 중 알레르기 원인이 있는 경우에는 알레르기 원인에 대해 치료를 해 볼 수가 있는데 그 치료 방법을 면역치료라고 하고 있습니다, 집 먼지 진드기, 봄 꽃가루 등에서 명확한 원인이 확인이 된다면 원인에 대한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는 크게 두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한 가지는 설하 면역치료와 주사로 맞는 면역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런 면역치료는 대부분 치료 전에 충분히 원인에 대한 알레르기 검사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가까운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