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상세
강북구
주민자치회
마을총회
주민총회
삼각산동
번3동
번2동
번1동
번동
미아동
수유동
수유1동
수유2동
수유역
미아역
미아사거리역
주민자치
김예은 아나운서
강북구, 2021년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개최
2021-06-28
번3동, 삼각산동, 인수동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Head Line
□ 우리 동네의 마을 사업을 주민들이 직접 결정하는 주민총회가 번3동을 시작으로, 강북구 지역 내 5개 시범사업 동에서 잇달아 열립니다.
□ 다양한 여론을 반영하기 위해 투표는 온라인과 소규모 대면 방식으로 함께 진행되고, 주민들이 선정한 안건은 내년도 사업으로 추진됩니다.
VCR
□ 강북구의 동별 주민자치회가 주관하는 제1회 주민총회가 지난 26일부터 시작해 오는 9월 3일까지 시범사업 5개 동에서 개최됩니다.
□ 번3동과 삼각산동, 인수동이 차례로 첫날 테이프를 끊은 데 이어, 7월 3일에는 수유2동, 9월 3일에는 미아동에서 총회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 행사를 마련한 주민자치회는 구민이 실질적인 권한을 가지고 지역 문제를 함께 고민하면서 해법을 찾아가는 의사결정 기구로, 자문 역할을 맡았던 주민자치위원회에 모태를 두고 있습니다.
□ 이번에 처음 열린 주민총회는 마을의 주요 의제와 핵심 사안을 지역의 구성원들이 직접 논의한 뒤, 투표를 통해 결정하는 주민들의 공론장입니다.
□ 총회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50인 이하로 운영되고, 보다 많은 의견이 수렴될 수 있도록 온라인 비대면 투표방식과 거점별 부스 운영 등 소규모 대면 투표방식이 병행됩니다.
□ 찬반 여부와 우선순위 투표를 거쳐 채택된 안건은 자치계획 등에 반영돼 내년도 사업으로 실행됩니다.
□ 주민투표를 비롯한 주민총희의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강북구 마을자치센터 홈페이지와 해당 동 주민자치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난 2019년에 5개 시범동을 선정한 강북구는 올해 4개 동을 추가하고, 내년까지 모든 동에 주민자치회를 구성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