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수소충전소 개선 비대면 주민설명회
(영상자막)
양재수소충전소 개선
비대면 주민설명회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양재소속청정소계산 비대면
주민설명회의 사회를 맡은 에너지경제연구원의 김재경입니다
네 반갑습니다
오늘 주민 3명회는 코로나19
여파로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한 비대면 형식으로
1시간 동안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화상회의 프로그램 외에
서초구 양재이동주민센터에서도 참여하고 계시는데요
늦은 시간에 온라인으로 참여해주신
서초구민 여러분들과 서울시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시청하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오늘 스튜디오에 양재수소
충전소의 수소
공급 능력을 확대하기 위한 시설
개선 사업을 앞두고
사업 계획을 설명하기 위해서 여러분들을 모셨습니다
먼저 환경부 최정원 대기환경정책관님 참석해 주셨습니다
다음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최은우 신에너지산업과장님
참석해 주셨습니다
다음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 이현재 이사님 참석해주셨습니다
다음으로 서초구 박정균 에너지관리팀장님 참석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울특별시 조한석 기후변화
대응과장님 참석해주셨습니다
이번 설명회는 1부와 2부로 나누어서 진행하게 됩니다
1부는 수소충전소의 안전성을 비롯한 양재소
충전소 개선 계획 등을 발표할 예정이고요
2부에서는 아마 본 행사가 되겠죠
온라인으로 참석하신
분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금일 진행되는 비대면 주민
설명회는 서울시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중계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도
서울시 유튜브
채널에서 찾아보실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현장에서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모든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도 알려드립니다
우선 이제 1부 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발표입니다
수도 충전소, 수도
자동차 충전소 안전관리라는 주제로
한국가스안전공사 이현재 이사님의 발표가 있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네, 반갑습니다
수도 충전소
안전관리에 대해 발표를 맡은 한국가스안전공사 이현재
안전관리사입니다 발표 순서는 표와 같습니다
먼저 수소는 세계적으로 가장 가벼운 원소이고
수소의 연소
에너지가 가솔린에 비해서
한 3배 정도 높은 열량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소를 태웠을 때
에너지와 물만 발생하는 청정 연료이기도 합니다
다들 궁금해하시는 게 수소가 과연 위험하냐 하는데
미국 화재예방협회에서 발표한 자료는 프로판과 메탄
CNG와 프로판,
가솔린과 수소를 동일한 위험 등급으로 관리를 하고 있고
특히 미국 화학공학회에서는 수소 위험도를 비교했을 때
가솔린이나 LPG,
CNG보다 수소가 오히려 안전한 것으로
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수소 관련 사고 잘 아시다시피
강원도 강릉에서 물을 전기분해하는 과정에서
산소와 수소의 분리를 잘못해서
연구하는 과정에 폭발한 사고가 있었습니다
또 작년에 노르웨이에서 수소
누출에 의한 화재 사고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두 가지 사고와 저희
국내 수소 충전소를 비교해 보면
강릉 TPA에서 난 사고는 R&D
연구 과정에서
안전성이 검지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하다는 사고고
국내 수소 충전소는 충분한 안전성이 검지되고
글로벌 기준을 적용해서
이런 사고의 위험성이 전혀 없는 상태로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노르웨이 사고도
시설 형태가 무인 셀프 운전이 되고 있었고
가스 누출 검지기든
안전장치가 미흡한 상태에서 난 사고입니다
저희 국내 수소
충전소는 안전관리자가 24시간 상주를 하고 있고
가스 누출 검지기든
여러 가지 안전장치가 의무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노르웨이 같은 사고가 발생할 수 없는
그런 안전장치들이 다 구비가 되어 있습니다
특히 충전소에서 사고가 예방하는 원인이
수소가스가 공기 중에 누출해서 정전기라든가
스파크에 의해서 점화됐을 때 사고가 일어납니다
현재 우리 국내에 있는 수소
충전소에는 수소가 누출됐을 때
폭발할 수 있는 범위의 4분의 1
정도만 누출돼도
스스로 수소가스 누출을 검지해서 경보를 울리고
시설을 모두 자동으로 정지시키는
긴급차단장치가 설치가 돼 있어서
수수 누출이 되는 것과 동시에
시설을 정지가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특히 누출이 된다 하더라도
그게 폭발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점화원이 있어야 되는데 이 점화원이 주로 정전기나
전기설비 스파크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
충전소에는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설비가 되어 있고
전기설비가 스파크가 일어나도
가스 폭발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폭설비가 다 구축되어 있습니다
또한 강릉 사고가 수소하고
산소를 분류하는 과정에 수소 속에
산소가 들어가서 폭발사고가 났는데
현재 우리나라
충돈소에는 수소
품질을 99.97%의 순수한 수소만 쓰도록
규정되어 있고 이 수소를 분기바다
한 번씩 점검해가면서 수소의 품질 검사를 하고 있어서
강릉과 같은 사고는 원천적으로 발생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추가적인 안전장치로
혹시 누출이 돼서 화재가 났다 하더라도
화재 상태를 즉시 감지할 수 있는 불꽃
감지기가 설치되어 있고
이런 불꽃 감지기가 불꽃을 감지하면
모든 시설을
자동으로 정지할 수 있는
안전장치가 추가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충전 중에 차량이 충전기의 추돌을 예방하기 위한 철근
콘크리트로 된 구조물로 설치되어 있고
또 충전 중에 차가 움직여서 이상 상태로
차가 움직일 경우에
자동적으로 호스를 분리해주는 분리해지면서
가스를 차단하는 장치가 또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그 밖의 수소는 공기보다 가볍기 때문에 쇠 쓸 때
대기적으로 방출하도록 상부는 다 개방되어 있고
사방 주위에는 안에서 폭발이 일어나더라도
주위에 피해가지 않도록 철근
콘크루트리된 방화벽이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그 밖의 국내에는 외국과 달리
밀집된 우리 주거 환경을 고려해서 학교나 병원,
주택가의 안전거리를 별도로 두고 충분한 사고가 나더라도
피해가 가지 않는 그런 기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밖의 운영 중에 사고가 나는 것을 대비해서
저희 가스안전공사
안전관리전담기관으로서
최소한 모든 충전소에
2주 이내 이상 방문해서 안전상태를 점검하고
사전에 위해요율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그 밖의 점검에 대한 장비를
안전관리자들이 장비로 안전을 체크할 수 있도록
4가지의 안전장비를 무상으로 임대해서
모든 충전소마다
이런 장비로 점검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도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운용사와 가스안전공사가 실시간으로
운전 상태를 모니터링해서 이상 발생이 됐을 때
즉시 조치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계도 구축을 할 예정에 있습니다
더군다나 법적인 검사 외에
1년에 한 번씩 정밀 진단과 위험성 평가를 해서
그 결과를 주민
여러분한테 공개를 하도록 할 계획이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현재 설치되는 충전소는 충분한 안전성이 검진된 기준과
글로벌 기준
수준의 안전관리를 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서초의 양재동에 설치되는 충전소도
이와 같은 동일한 관리를 할 예정임을 말씀드립니다
이상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수소가 안전하냐, 수소 충전소가 안전하냐
이게 아마 주민 여러분의 가장 큰 관심사일 것 같은데요
여기에 대해서 유익한 발표를 진행해주신 이현재
이사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으로 친환경자동차
보급정책 추진 현황을 주제로 환경보호 최종원
대기환경정책관님의 발표가 이어지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리겠습니다 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울시민 여러분
서초구민 여러분 온라인으로 이렇게 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저는 환경부에서
미세먼지 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대기환경정책관
최종원입니다
오늘 여러분께 정부에서 하고 있는 친환경
자동차 정책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를 올리겠습니다
왜 이 친환경 차가 필요한가
그리고 정부에서는 어떤 정책을 하고 있는가
또 주민 여러분께서 가장 우려하시는 충전소
과연 안전한가 이 세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올해 정부에서 한국판 뉴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수소차와 전기차를 중점 보급하겠다는 겁니다
정부에서는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가 온실가스 배출에
미세먼지에 가장 큰 오염원이 되고 있는데요
친환경 자동차를 통해서 대기오염을 줄이고
또 우리가 축적한 기술을 가지고
전 세계 시장을 선점하는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친환경 자동차 정책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보다는 미국이나 일본,
유럽이 이 수소차 보급은 앞장서 왔습니다
우리나라는 조금 늦었지만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작년, 재작년 저희가 수소차를 늘리고 있고요
현재 우리나라에는 수소차가
약 9,000대 보급이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6만 대,
20만 대까지 보급 확대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충전소도 현재는 50개가 구축이 되어 있는데요
앞으로 25년까지 450개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지금 서울시 같은 경우에는 표에서 보시는 세 군데
파란 점이 세 군데가 지금 운영이 되고 있고
여러분들 오늘 같이 논의하시는 서초구에
한 군데를 더
저희가 확충하기 위해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지역에 비해서는 서울시가 특히 수소차는 많은데
충전소가 특히 부족해서
다른 지역보다 여건이 현재는 더 어려운 실정입니다
충전소 안전성에 대해서는
앞서 가스안전공사에서 자세히 설명을 해주셨죠
그래서 저는 이건 생략하고요
여러분들 우려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저는 외국의 사례
두 가지, 국내 사례 두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프랑스 사례입니다
프랑스는 여기 보시면 에펠탑이 보이죠 에펠탑이 있는데
에펠탑 이 위치한 것은 프랑스 파리의 한복판입니다
에펠탑 바로 옆에 알마 광장이라고 있는데 이 광장에
수소 충전소를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일본 동경의 가장 중심지가 어디일까요?
동경 타워입니다
도쿄 타워라고 하죠 이 도쿄 타워가 보이는 바로 밑에
수소 충전소가 있습니다 이 충전소 옆에는 병원도 있고
유치원도 있고
여러 가지 기반 시설들이 같이 근접해 있습니다
프랑스 파리하고
일본 사례만 보더라도
만약에 수족 충전소가 정말 위험한 그런 시설이라면
어떻게 도심 한복판에 둘 수 있겠습니까?
외국의 사례 두 개 소개시켜드렸고요
우리나라 사례 두 가지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현재 51개소가 운영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 중에 두 개소입니다
첫 번째, 작년 9월 달에 처음으로
국회 부지 내에 국회가 소유한 부지입니다
국회가 소유한 부지에 수소
충전소를 만들어서 1년째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국회의원회관 바로 옆에 있는데요
걸어서 1분 걸립니다
국회에 충전소가 운영하고 있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안전성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올 8월 달입니다
저는 정부 세종청사에서 근무하고 있는데요
혹시 세종청사 와보신 분들 모르겠습니다만
정부청사가 뭐랄까요
약간 U자 형태로
정부청사가 삥 둘러가면서 설치가 돼 있는데
정부청사 건물이 삥
둘러있는 그 한가운데에
지금 수소청전소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 수소청전소는 특히
보건복지부 바로 앞에 있습니다
정부 세종청사 내에 충전소가 금년 8월부터 설치
운영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들 오늘 충전소에 대해서 많은 말씀해 주실 건데요
정부에서는 친환경 미래차
보급을 통해서 미세먼지 걱정 없는 나라를 만들고
또 친환경차 시장도 앞장서 나가려고 합니다
이런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데
서울 시민 여러분,
서초 구민 여러분
함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최종원 국장님
감사합니다
다음으로는 수소와 수소
충전소를 주제로 산업통상자원부
최현우 신에너지산업과장님께서
발표를 이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서울시민 여러분,
서초구민 여러분
저는 수소와 수소
충전소, 수소에너지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 산업통상자원부
신에너지산업과 최현우 과장입니다
제가 최대한 수소에너지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드리자면
설명을 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하지만 에너지라는 부분이 사실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요
나중에 질의 답변을 통해서
좀 더 보충적으로
더 설명을 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인류가 최초로 불을 발견을 하고
나서부터 열을 사용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에 석탄, 석유,
전기, 그 다음에 천연가스,
신재생까지 점점 에너지는 진화를 하는데요
에너지의 진화의 방향은 결국
탄소의 수가 주는 방향으로 진화를 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저희가 수소를 활용하는 단계까지 왔는데요
실생활에서 저희가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아마 다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에
핸드폰을 충전할 때 전기를 사용을 하시고
택시를 탈 때
천연가스를 통해서 저희가 LPG를 통해서 충전을 합니다
또 비행기와 선박을 운영을 할 때는
아직은 석유 기반의 운영을 하게 되는데요
지금 에너지의 진화 과정의 끝에 있는 수소를 통해서는
저희가 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가 열렸습니다
자동차, 발전,
선박, 드론 등 여러 가지
이제 저희가
에너지를 수소로 활용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그럼 이 수소는 과연 언제부터 사용을 했을까요?
1960년대부터 저희가
석유화학 업체부터 시작을 했습니다
시멘트 만들 때, 철을 만들 때, 유리를 만들 때,
우리가 쓰는 핸드폰에 들어가는 반도체를 만들 때도
수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결국에는 저희가 수소차, 수소
버스, 수소 충전소로 활용을 하게 됐는데요
앞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사실 가솔린에 비해서, LPG에 비해서,
도시가스에 비해서 얼만큼 수소가 안전한가
물론 저희가
기술적으로 이런 도표를 보내드릴 수도 있지만
바로 옆에 있는 도시가스와 한번 비교를 해본다면
저희가 주방에서 도시가스 사용을 하고 있거든요
그거와 비슷한 수준의 발화
온도, 연료 독성, 불꽃 온도, 연료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우 친숙한
에너지와 닮은 꼴이라고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과연 다른 나라들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요?
미국은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약 70여 개의 수소 충전소를 깔고 있습니다
일본은 이동형 충전소를 포함해서 112곳,
유럽은 가장 많은 충전소를 깔고 있는데요
유럽은 이미 자기 자신이 우리가 셀프 주유하듯이
수소도 셀프로 충전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 같은 경우는 상용차를 중심으로
32개의 충전소가 있고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앞에서 환경부
국장님이 설명을 해주셨겠지만
지금 현재 한
51개 정도의 충전소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3년부터 수소차의 개발에 매진을 했고요
그래서 최초로
상용급, 최장거리를 달릴 수 있는
수소차를 개발을 했습니다
2016년도에 혼다, 2015년도에 토요다가 개발을 했고
작년 같은 경우에 벤즈에서도 이미 출시를 했습니다
그럼 우리가 가장 환경에
생활에서 밀접한 관련을 갖는 차,
과연 수소차는 어떨까요?
수소차는 제가 오늘 연비로 계산을 한번 해봤습니다
수소차 100KM를 주행하는데 대략 8,300원,
휘발유차는 9,400원 정도, 경유차는 6,600원,
전기차는 5,600원 정도의 경제적인 비용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경유차와 휘발유차는
서울시 같은 경우에 등록도 제한이 되고
출입도 제한이 되는 그런 내연기관의 차입니다
결국에는 수소차와 전기차의 선택으로 가는데요
이것은 곧 주행 패턴에 따라서 달라질 것 같습니다
전기차 같은 경우는 주행거리가 짧지만 짧고
충전시간이 깁니다 단거리 주행에 적합한 차량이죠
수소차 같은 경우는 충전시간이 짧고
1회 충전으로 600KM까지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프라를 짓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서초구를 비롯해
서울시내에 수소충전소를 구축을 하고자 합니다
수소차 한 대가 1시간을 운영했을 때
42명의 성인이 마실 수 있는 공기를 정화를 하고요
그 다음에 수소차 높은 온도에서 총알 시험이라든지
이런 걸 다
통과할 수 있는 정도의 안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소 충전소는 저희가 어떻게 관리를 하냐
물론 ISO의 기준에 따라서 관리를 하지만
한국만의 안전기준을 가지고 있고요
3중으로 안전장치를 가지고 있고
현재는 유럽과 같이 유럽은 셀프 충전을 하고 있지만
저희는 안전관리사를 상주를 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환경부 국장님이 설명을 해주실 수 있지
국회, 국회는 국회의원회관으로부터 70M 떨어져 있고요
그 다음에 저희가 정부에 있는 보건복지부 앞에,
그 다음에 파리의 에펠탑,
일본의 동경의 도쿄타워 앞에 있습니다
또한 마지막 오른쪽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미국에서는 이미 실내에서도
수소충전소를 사용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저희가 이 메시지는요
울산이나 부산같이 수소차가 많이 보급이 되어 있고
충전소가 널리
깔려 있는 분들의 사용자들의 톡을
한번 제가 모아봤습니다
수소차에 대해서 매우 만족하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결국에는 기반은 수소 충전소인 것 같습니다
많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두 가지 있는 것 같아요
첫 번째 수소폭탄과 수소에 대한 혼란인데요
사실 수소폭탄은 삼중수소로 만들게 되는데
삼중수소는 택분열을 통해서만 만들 수 있습니다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저희가 충전하는 수소가스는 H2,
자연계에 있는 수소를 압축을 해서 활용을 하게 되고요
지금 앞에서 우리 안전 관련 부분에서 말씀을 하셨지만
강릉 사고와 노르웨이 사고가 있었습니다
충전소와는 전혀 다른 사고라고 인식을 하시면 되고요
저희가 이런 세 가지 3중 안전장치라든지
저희가 확산 시뮬레이션이라든지
모든 이런 것들을 통해서
사실 안전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 생활 속에
좀 더 밀접한
에너지로 다가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보입니다
그러면 또 Q&A를 통해서 많은 질의
응답 받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최현호 과장님 감사합니다
저 한 가지만 여러분들께 양해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현재 지금 화상회의 프로그램에 약간 딜레이가 발생해서
화면 송출이 아마 지연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 좀 양해 말씀을 드리고요
1부 마지막 발표입니다
양재수소 충전소 계산 계획을 주제로 서울시 조관석
기후변화 대응 관장님께서 발표해 주시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서울시 기후변화 대응관 조한성입니다
우선 하상해 시스템을 통해서 고등고
서초구 양재이동주민센터에 계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지금부터 양재수수증적 개선 계획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발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서울시에 있는 수소 충전소는 국회 충전소, 강도
상일 충전소, 상암 수소 충전소가 운영 중에 있습니다
양재 수소 충전소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2010년 9월부터 19년 12월까지 운영되었다가
노하우와 시설 개선을 위해 현재 중단된 상태입니다
양재 수소 충전소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드리면
2010년 9월
현대자동차가 서울시 부지에 연구용으로 저항식 수소
충전시설을 설치했습니다 1배 20KG입니다
즉 하루에 24대 수소차를 충전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9년 연간
양재수소 충전소에서는 발생한 하재
또는 사고는 없었음을 말씀드립니다
지금까지 추진경과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노화된 양재수소
충전소에서 민간사업자가 시설 개선을 추진했으나
지연됨에 따라
서울시가 직접 양재수소
충전소에 시설 개선을 추진했습니다
용량 정대 및 상업용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서초구의 변경허가 필요한데
서초구는 서울시가 변경화를 신청하기 전에 주민설명
요청하였고
서울시와 서초구청 협의에 따라
오늘 비대면
주민설명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 개선사업의 주체는 서울시
서울에너지공사입니다
만약 충전소
설비와 관리상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없었다면
서울시는 처음부터 시작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1,
120KG에서 1,
300KG 즉
하루에 60대 수소차를 충전하기 위해서 공급설비, 압축기,
저장기 등을 교체를 하고
연구용에서 상업용으로
용도 전환을 하는 것이 개선사업의 주요 내용입니다
충전소 시설
교체하면서 안전사업 관련 설비를 구축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3중 안전장치인 긴급차단장치 및 가수방출관,
수도노출감지센스, 하지감지기 3중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저장기, 압축기 등 시설은 국제인증부품을 사용하겠습니다
특히 방어의 경우 기준치 이상으로 시공할 예정입니다
개선사업이 끝난 양재수 충전소의 조감도 입니다
다음은 관리상의 안정성 확보 계획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상 규정상은 필수적으로 할 것이며
가스 안전공사의 검사는 전기 검사
자율 검사 등으로 월 1회 이상 받을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추가적으로 안전관리에 고도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우선적으로 개선공사 하기 전에는 가스안전공사가 설계
도면 적정성에 대한 기술 검토를 합니다
이를 거쳐 서초구청에 변경허가를 신청할 예정입니다
공사 진행 중에도 충전설비
적정성에 대한 가스안전공사의 증을 받겠습니다
그리고 공사가 끝난 뒤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시설
완성권을 받은 후 충전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운용 중에는 안전관리 책임자를 통해
일간, 주간, 월간 단위로 수소 노출,
압력, 온도 등의 안전관련 주요 항목을 점검할 계획이며
한국가스안전공사와 자문체계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안전성 확보를 위한 관리 방안은
다른 충전소에도 시행되는 사항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관리 방안으로도 한국에서 아직까지 수소
충전소 하재 등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서울시는 추가적으로 안전관리와 고도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첫 번째가 운영사인 서울에너지공사와
한국가스안전공사 간의 실시간
이중모리팅 체계를 21년 하반기까지 구축할 예정입니다
즉, 이중으로
충전설비와 운영에 대해서
실시간으로 증금체계를 구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셋째, 앞서 말씀드린 것 같이 4학기 시후
1년 단위로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전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서울시는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협의하여
정기검사를 정밀안전진단으로 강화해서 받겠습니다
정밀안전진단은 정기검사보다 더 강화된 검사로서
기존 장비보다 민간성이 높은 장비를 사용하는 검사입니다
앞으로의 목표 추진 일정입니다
오늘 주민 설명회가 끝난 후
10월 말에
서울시와 서울에디니지공사는 변경허가를
서초구청에 신청할 예정입니다
서초구청의 변경 허가가 수리된다면
11월부터 10월까지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12월 말에 시범충전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1월 중에
사업용 운용개시를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추진 과정에서는 사항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맑고 푸른 서초
그리고 서울 저희가 추구하는 목표입니다
1월 위해서 수차충전과 수소차
보급과 청소 구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수소 자체는 도시가스보다 안전합니다
지금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조한성 과장님 감사합니다
이것으로서 1부 순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발표해주신 네 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잠깐만 2부 순서 전에 장례를 정리하고요
바로 2부 순서 질의응답 시간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네, 이어서 2분 순서인 지휘
응답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비대면 주민 설명회 참석에 앞서
사전 참가 신청서와 함께 참석자분들께 양재소
청정서 관련 질문을 다 받았습니다
사전 질문 중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셨던 질문을 위주로 해서
제가 여러분들 대신해서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간 관계상 두 가지 질문을 선정을 했습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아 수도 충전소가 개설되면 어
교통량이 증가 될 것으로 예상하시는 분들이 있으시고
염려를 많이 하시는 것 같은데요
어떤 대책이 있는지
서울시의 조한석
과장님께서 좀 답변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우선 그 앉아서 답변 드리게 되어서
송구 쉽게 생각하고 양해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교통 혼잡에 대해서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것은
300KG 의 충전능력이 확대 된다면 1
60대의 수소차가 충전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12시간 운영한다고 생각한다면
1시간에 5대 충전 예약을 받을 예정입니다
즉 1시간에 5대 충전소에 오기 위해서 수소차가 온다면
교통 혼잡은 앞
차선에 있는 앞의 있는 도로에 교통
혼잡을 유발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혹시나 다섯 대가 동시에 오더라도
앞에 있는 도로에서 불법
주정차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충전소 내부에
7대 이상의 충분한 주차 공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입니다 네 감사합니다
이어서 두 번째 질문으로 바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수소 충전소가 생기면
수소차를 타시는 분들한테는 큰 이익이 될 수 있는데요
아마 주민 여러분들께서는 나하고
별로 상관도 없는 수소
충전소가 생기는 것이 나에게 어떤 이익이 있느냐
이런 것들을 많이 질문하셨습니다
그래서 수도증정시설 개선이 이루어지면
지역주민들에게 어떤 인센티브가 있느냐
이것도 아무래도
서울시에서 답변해 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조한석 과장님께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현재 25개
자치구에서 가장 많은
수도차가 있는 자치구는 서초구입니다
서초구에 계시는 수도차 이용자분들에게 양재
수소 충전소 개선이 완료된다면
우선 편의성을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추가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내연기관
자동차는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의 14%
미세먼지의 13%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먼지 저감이라든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내연기관
자동차가 아닌
전기차를 포함해 수소차 보급이 확대되어야 되고
정부와 서울시는 이를 노력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수호차 보급이 확대된다면
수호청정소는 미래지향적인 필수시설입니다
그래서 제가 앞으로 수호차를 이용하시는 분
보급이 확대된다면
서초 국민이라든지
인근 주민에게 많은 편익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네 감사합니다
다음으로 이번 설명회의 가장 본 행사이겠죠
오늘 실시간으로
참석해주신 분들의 질문을 받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지금 화상 프로그램으로
여기 참여해주신 분도 계시고
서초 이동 주민센터에 참석하신 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공평하게
한 번씩 번갈아 가면서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먼저 온라인으로
참가해주신 분들의 질문을 받도록 하겠는데요
저한테 질문을 하시고 싶으신 분이 계시면
손을 좀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손을 번쩍 들어줘도
제가 볼 수 있게 손을 좀 들어주십시오
질문 있으신 분은 손 좀 들어주십시오
제가 잘 안 보여서 제가 좀 김정호 선생님
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네 질문해주십시오
네, 제가 수소차를 직접 운행하고 있는 사람인데요
사실 양재 충전소가 위에 고속도로가 있어서 위험하다
이렇게 말씀 주신 분들이 계시는데
실제로 그게 정말 위험한 정도로
고속도로가 위에 붙어있는 건지
그리고 그에 대한 대응할 방호벽이라든가
이런 거에 대한 대응 의견도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이건 또 어떤 분이 답변하시면 좋으실지요
네, 수소 충전소는 서울시에서 답변하시겠습니다
네, 서울시 기후변화개발원 조한성입니다
지금 양재 수소
충전소의 위치는 K호텔 앞에 맞은편에 있습니다
그리고 경부고속도로를 통해 분리돼서 앞에 있는데
수소 충전소는
경부고속도로보다 한 10미터 이상 떨어져 있고
그 사이에 수많은 나무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고행보고속도로에서
어떤 분들은
차가 지나쳐서 올 수도 않을까 싶은 우려도 하시는데
제가 현장을 점검했을 때는 수많은 나무를 통해서
그리고 방호벽을 통해서
수도청소장에 올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네, 답변이 되셨는지
답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서초구
현재 주민센터에 계신 분들의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사처구에서 질문 좀 해주십시오
양재이동 이태훈입니다 여지껏 얘기하신 거
제가 잘 들었습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건
우선 지금 여지껏 얘기하신 것보다 더 중요한 게
원론적으로 과연 여기가 수소
충전소가 들어오는 게 맞는가 하는 게
우선 제일 의문 사항입니다
첫째, 세계 어느 나라에서 주민
공용 주차장을 뺏어서 재벌하고
재벌한테 이런 특혜를 주는 나라가 있습니까?
그게 어디 파악되어 있습니까?
파리에 있습니까? 도쿄에 있습니까?
여기가 무슨 에펠탑 앞하고 비교가 되는 것입니까?
이런 것을 하려고 하면 서울시청 앞에 넓은 데 하시든가
한강 구수부지 좋은 데 많습니다
남산 많습니다
하다못해 서초구에 화장장 좋은 데 있습니다
옆에 어떻게 여기.. 그 당시에 이거 허가 내줄 때
연구소로 허가 내줬습니다
아까 얘기하신 대로
하루에 24대입니다 들어오는 게 그렇게 허가 내가지고
이걸 상업용으로
재벌한테 특혜를 주겠다는 게
지금 말이나 되는 얘기라고 생각합니까?
어떻게 지금 말도 안 되는 공총회라고 하면서
시간을 갖다 1분 질의해라 1분 답변 준다
이게 무슨 궁총회에요 시험 봅니까?
서울시에서는 이 허가 가지고 얘기하지 마시고
하루에 24대 연구소로 허가를 갖다 주민동의 없이
그 당시에도 했어요
근데 그것도 모잘라 가지고 서초구
양주 이동 주민은 병신들입니까?
주민 겨우 몇백 명 있는 데다가
그 당시 뺏어서 연구소 졌어요
이제 물론 아파트도 들어오고 많이 들어왔습니다
먼저 원론적으로 허가가 잘못됐어요
재벌한테 이거를 갖다 연구소로
허가 내준 것도 주민동의 없이 내줬는데
그걸 뺏어가지고 이제 상업용으로 특혜를 주겠다 이겁니까?
이태훈 선생님
사회자로서 시간
관계상 질문의 요지는 저희가 파악을 했습니다
질문에 답변을 드리고
더 중요한 게 어디 있습니까?
답변을 좀 해주세요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답변했습니다
한국은 어떻게 된 게 FL탑 앞에도 하는데
서초 주민 몇백 명 있을 때
이거 이 앞에서 한 거 아닙니까?
거기에 관련해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 저희가 답변 드릴 수 있는 기회를 주십시오
간단하게 이태원 선생님께서 궁금해 하시는 사항 중
하나는 이것이 대기업을 위한 특혜가 아니냐
간단하게 요약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최현우 과장님께서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태훈 선생님
아주 건설적인 충고 감사드립니다
우선 저희가 연구용으로
사실 일단 허가가 난 시설이 맞습니다
그리고 연구용으로
저희가 한 10여 년 정도를 운영을 하게 됐고요
사실 시설들이 많이 낡은 상황이고요
그 상황을 저희가 수소
지금 차를 운행을 하시는 이동국이 여러분들한테 조금
더 편익이 되게 활용을 해야겠다는 방법에서
저희가 그곳을 이제 어
이제 저희가 이제 상업용으로 이제 전환을 하는
그런 이제 시점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어 그 수소차를
서초구에서도 사실 많이 보유를 하시고 운행을 하시는데요
이런 분들이 지금 강동
그 다음에 지금
여의도, 상암 이렇게 충전을 하고 계시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보다
주민들에게 좀 더 많은 편익을 줘야겠다는 생각에서
저희가 이런 사업을 추진하게 된 거고요
물론 재벌이라는 말씀을 하셨지만
사실 수소차를 만들 수 있는 나라가 세계에 한국하고
일본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사실 한국이 많은 투자를 해서
이제 수소차를 세계에서 가장 앞선 기술로
지금 활용을 하고 있는 그런 단계입니다
저희가 사실 그렇게 하면서
그런 기업이 앞서 나가면서
사실 소비자들이 많이 활용을 하게 됐고요
수소차를 세계에서 가장 많이 구입을 하게 됐는데
정부 입장에서는
그런 소비자들 입장에서 수소차를 운행하시는 분들
입장에서 좀 더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그런 방편의 일환이라고 생각합니다
생각을 해주시면 될 것 같고요
수소차는 아까 제가 앞에서도 말씀을 드렸듯이
수소차가 지나감으로써
사실 많은 환경오염물질을 정화를 하고요
그다음에 수소차와 충전소가 많이 보급이 된 울산하고
부산의 사례를 조금 말씀을 드렸습니다
울산 같은 경우는
이미 수소차가 길에서 많이 볼 수 있게 되고요
그다음에 차량
충전소 같은 경우도
지금 울산시 한 7군데가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실 자부심을 느끼고
친환경성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그 다음에 편리성도 느끼고 계십니다
제가 볼 때는 앞으로 연구용이든 상업용이든
수소 충전과 관련된 인프라가 점점 확대가 돼서
우리 수소차를 운행을 하시는 분들
물론 전기차
충전기도 저희가 인프라를 확대를 해야 되겠지만요
내연기관은 이제 점점
저희가 이제 접어야 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런 부분에서
저희가 앞으로 인프라를 확대해 나가는
그런 일환으로
추진을 하고 있다는 설명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다음은 다시 온라인
참가자분들에게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하실 분은 손 좀 들어주십시오
제가 볼 수 있게 손 좀 들어주십시오
제가 이름을 좀 봐야 되서요
이성진 선생님 한번 질문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성진 선생님? 이성진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저희 쪽에 지금 소리가 안 들려서요
오디오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잠시만 들립니다 말씀해 주십시오
제가 수소차 운영하고 있는 운영자인데요
저희가 수소차를 운영할 수 있게
서초구에서 많은 지원을 해줬습니다
그 큰 이유가
양재동에 있는 수소충전소가 그 당시 연구시설이었지만
상당히 큰 메리트를 줬기 때문이거든요
그래서 저는 이 수소
충전사가 앞으로 더 많이 확대되길 바라는 마음인데,
앞서 설명하신 것처럼
이게 재벌의 특기가 아니라 결국은 서초구민들,
서초구민들이 좀 더 많은 맑은 공기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운영돼야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이런 수소 충전사를 꼭 양재동이 아니라
다른 서울시
어느 곳에서 설치할 예정인지 그게 궁금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어디에 서울시에서 더 설치할지
이거는 아무래도 최종원
국장님께서 답변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환경부 대기정책관입니다
앞서 제가 PPT에서도 설명드렸습니다마는
지금 수소차 보급이 초기 단계입니다
전기차는 굉장히 빠르게 상용화가 돼가고 있는데요
수소차는 상대적으로
충전소 확보 때문에 굉장히 어려운 실정입니다
다른 어떤 지역보다도 서울하고
수도권 지역이 수소차는 많이 보급이 돼 있는 반면에
충전소는 좀 부족한 실정입니다
특히 서울시가 더 심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특별히 서울시와 서울시를 비롯한 경기도
일원의 수도권에 대해서는
앞으로 집단적으로 중적인 확대 계획을 가지고 있고요
그 부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부지들을 같이 강구를 하고 있습니다
앞서 제가 보여드린 국회
충전소 같은 경우에 굉장히 좋은 입지인데요
기존에 설치된 국회 충전소를 더 시설을 증설하는 방안
이런 부분도 하고 있고요
그 다음에 저희가 승용차와 함께 수소
버스도 지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버스가 있는 차고지에는 수소
충전소를 해서 버스도 이용하고
일반 승용차도 이용하고 이런 쪽으로 계획을 하고 있고요
단계적으로 서울시와 수도권
지역에는 이런 여러 가지
시설들을 집중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네, 답변 감사합니다
다시 서초구로 마이크를 돌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초구 주민센터,
다음 질문자분이 질문을 해주십시오 안녕하십니까
저는 예정지에서 50M에 살고 있는 신태길입니다
지금 많은 패널 분들이 말씀하셨는데
타리 에펠탈 밑에 또 도쿄 파워 밑에 충전소 봤습니다
패널 분들이 그 현장을 가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그 충전소의 바로 사거리 건너편에 주유소가 있습니다
경제관 거리를 따지면 30M고
충전 길이를 따지게 되면 약 50M밖에 안 됩니다
이런 매우 위험한 시설을 연구시설을 할 때
주민들도 모르게 했으면
이제 연구가 잘 끝났으면
사업용 할 때에는 주민들한테 안전을 확보하도록 해주세요
어느 누가 보더라도
세계 어느 곳에도 지금 현재 보니까
주유소 옆에 충전소 설치한 데는 없습니다
이것은 아무리 수소에너지가 미래에 지향적이고
충정에너지로서 각광받는다 하더라도
주민의 안전이 답보가 안 되면 다 무의미한 겁니다
이것은 반드시
같은 위험시설이 두 군데 있는 데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질문 드리는 거는 왜 하필이면 그 지역입니까?
연구시설은 저희가 모르고 갔기 때문에 이해는 했지만
상업용 시설을 거기다 들인다는데 특별한 타지역도 많은데
왜 그 지역에서 약 2KM 내에 영복동 쪽으로 승랑
가는 쪽으로 가게 되면
양쪽 도로변에 굳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럼 굳이 수소차가 충전하러 가더라도
거리상, 시간상 따지더라도 약 2,
3분이면 갑니다
그런 아직 아무리 수소
지금 현재 우리 기술로서 안전하다고 하더라도
아직 안전이 잡고된 건 아닙니다
연구는 연구시설로 끝내고
사업용 시설은 그쪽 한족한 부지로 옮겨놓고
거기에서 운영하면서
더더욱 검토를 해가지고서
확장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데
답변해 주실 거는 그쪽에다가
위치를 선정하게 된 이유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선생님 질문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지금 양재수소
충전소와 주유소의 거리가 한 50M 정도
떨어진 거리에 입지를 하고 있다
그런데 왜 이렇게 가까운 거리에 입지를 했느냐,
안전성을 어떻게 담보할 수 있느냐
이런 질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안전성 관련해서는
이현재 이사님께서 답변을 해주셔야 될 것 같은데요
네, 우리 신 선생님이 질문해 주신 주유소하고
수소 충전소가 가까운 게 문제다
이런 말씀하셨는데
최근에는 글로벌 기준도 그렇고
세계적인 추세가 충전소, 주유소,
LPG 충전소
이런 것을 복합적으로 같이 한 곳에 모아놓는 추세입니다
그러더라도 충분하게
현재의 안전기술이 그런 부분을 커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안전장치와 또 안전기준
이런 것들이 다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 병설에서 복합적으로 충전하는 게
오히려 이용하는 사람들이 한 장소에서 가솔린도 충전하고
그 다음에 디젤도 충전하고 LPG도 충전하고
또 CNG도 충전하고 하는
그런 형태로 지금 발전이 되어가는 상태거든요
그래서 이 거리가 가깝다고 문제가 되는 게 아니라
시설을 얼마나 안전하게 그런 상호 인접하더라도
피해 한쪽에서
사고가 다른 쪽으로
전파되지 않게끔 얼마나 안전하게 설치하느냐
이런 문제에 지금 중점이 돼 있어서
그런 문제들은 기술적으로 다 해결이 됐다
이렇게 말씀드리고요
아마 양재 이번에 설치하는 것도 신설하는 게 아니고
기존에 운영하던 시설을 차량이 많이 늘어나다 보니까
서초구민이 많이는 많은 차량을 보유하고 있어서
편리하게 이용하자는 차원에서
기존 시설을 좀 더 과거에 설치됐던 것은
설치된 시설 자체가 초창기 모델이다 보니까
여러 가지 추후에 발전된 시설, 더 안전하고
더 기준이 강화된 시설로
바꾸는 것들을 포함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설이 오히려 지금 보완하게 되면
과거 초창기에 설치했던 것보다 훨씬 안전하고
훨씬 안전설비가 보강된
그런 충전소가 됨으로 해서 오히려 안전성이 더 높아진다
저희는 이렇게 판단하고 있고
또 그렇게 되도록
저희가 설계부터 변경소부터
최종 완성 때까지
충분한 안전성에 대한 테스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답변 감사합니다
다시 온라인 참가자분들께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하실 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손을 좀 들어주십시오
제가 이거 잘 안보여서 김재환 선생님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네 질문해주십시오 여보세요?
네 잘 들립니다 말씀하십시오
오늘 설명해주신 패널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요
한 가지 궁금한 것은 주민
설명회를 했는데 이 결과에 따라서
어떻게 결정하실지는 모르겠지만
만약에 상업용으로 전환을 하지 않게 된다
그러면 해당 부지는
어떤 용도로
어떻게 사용이 될 것인지가 첫 번째 질문이고요
두 번째로는 수소 충전 부지를 지역에 도입을 하게 되면
일정 부분은
주민분들이 어느 정도 희생을 하시는 부분도 좀 있어
보이는데
그것에 대한 반대급으로서
어떤 공공의 상업시설이나
복합시설 같은 것들을 추가로 보완이 되는
그런 부분들은 계획이 없으신지
그 두 가지 질문 드리겠습니다
크게 두 가지 질문이신데
사실 두 번째 질문은 주민분들께
어떤 인센티브를 드릴 것인가에 대해서
제가 아마 사전
질문 시간에 답변을 좀 드렸던 것 같습니다
물론 여기에 대해서
조금 더 다시 한번 말씀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수도청정소가 만약에 여기가 허가가 안 나서
용지를 다른 곳으로 전용하게 된다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느냐
이건 아무래도 서울시
조한석 과장님께서 답변해 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서울시 조한석 과장입니다
우선 첫 번째 질문이 주민 설명회의 결과
저희가 소초구청에
변경시청을 10월
말에 할 예정입니다 이 대한
수리는 서초구청의 결정이 달려있는데 이 결과에 따라서
혹시나 서초구청이 변경하거나 수리를 하지 않고
그렇게 된 상태는 저희가 솔직히 좋은 지적이신데
검토를 하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로는 서초구민들께서 수소충전
설치한다면 희생을 하신다고 생각하시는데
아까 전에 환경부 국장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수도권과 서울시에는 집중적으로
수도청년소를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서울시는 자치구별로
한 개씩 수도청년소를 구축할 노력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51개의 수도청년소가 한국 내에 설치되면서
인근 지역 주민들이나
기초자치단체의 별도의 반대급부로서
편의시설을 설치한 사례가 없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인식의 차이인데요
수소청정소가 위험시설이냐
아니면 미래지향적인 필수시설이냐
인식하는 것에 따라서
좀 인식의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들은 수소 자체는 도시가스보다 안전하고
수소청정소의 안전성은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저희가 설비라든지 관리상에 노력할 것입니다
그래서 미래지향적인 필수를 보시고
수소 충전소
변경에 대해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네, 답변 감사합니다
다시 서초구에서 직접 참여해주신
분들의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 말씀해 주십시오
늦은 밤에 이렇게 설명을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아까
답변을 해주신 분이
주유소가 가까워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셨는데
우리 서울 시내만 해도
가스 충전소가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가스 충전소는 대부분이 규모도 크고
그러니까 아까 복합 얘기를 하셨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가스 충전소에 수소
충전소를 같이 넣어주시고
아까 에펠탑, 도쿄타워, 정부청사,
국회의사당 다 얘기했는데
거기는 주거지가 아니잖아요
저는 제가 날마다 사는 주거지입니다
제가 마음 놓고 살 수가 없고
마음 놓고 잠을 잘 수가 없는 주거지예요
주거지에다가
그런 충전소를 생긴다고 생각을 하면
정말 한시도 살 수가 없거든요
코로나보다 더 무서워요
그러니까 아까 말씀하신 대로 복합 충전소를 만드시고
저희 주거지에 지금 어디에도 아마 지금
서울 시내 어디에도 주거지에 없잖아요
주거지가 아닌 곳에 설치해 주세요
여기 그린 뉴딜 다 좋아요 그린 정책 다 좋아요
수소차도 좋고 다 좋습니다 다 좋은데
주거지 하지 마시고
주거지가 아닌 에펠탑, 독도타워, 의사당, 정부청사
그런 곳에 설치를 해주기를 저희는
바랍니다
그리고 수소가 안전하다고 그러는데
수소는 화학자들이 다 위험물로 취급을 하고 있어요
빨간 통에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22번은 폭발 사고가 났습니다
일본에서 21번은 폭발 사고가 났습니다
뉴욕 공항이 폐쇄될 정도로 폭발 사고가 심했습니다
자꾸 수소를 그렇게 가볍게 생각하고
안전하다고 발표하신 분들이 모두 희석을 하시는데
저희 주민들은 그렇게 깜깜이가 아니에요
그러니까 주거지가 아닌 다른 곳에 설치해주세요
네, 질문 감사합니다
해주신 질문은 사실
두 가지 정도로 요약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하나는 굳이 이게
주거지에 입지를 해야 되냐 이 충전소 부지가 주거지인지
이것은 제가 보기에는
조한석 과장님께서 답변해주셔야 될 것 같고요
또 한 가지는
사실관계는 저희가 확인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 수소 충전소가 폭발 사고가 있었는지
이런 이야기를 하셨는데
그래서 수소의 안전성에 대한 사실관계
이거는 우리 이현재
이사님께서 다시 한번 확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조한석 과장님부터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 2010년 9월에 설치된 양재수소
충전소는 영구형으로 설치되었습니다
120KG 충전할 수 있었고요
양재동 201번지 인근이 주거지역입니다
그런데 현행법상
공동주택, 주거지로부터 50M 이상 이억거리가 있어서
현행법상 수소청소 설치가 가능합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한 가지
부가적으로 양재수소청소는 2010년부터
양재이동에 있었다고 말씀을 드리고
좀 긍정적인 마인드로 한번 봐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네, 가스안전공사의 유현재 안전관리사입니다
방금 말씀하신
수소 자체가 연료로서 위험하지 않느냐
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험의 정도를 아까 미국 화재 예방협회에서 발표했듯이
현재 쓰고 있는 휘발유차, LPG차,
CNG차 이것과 동등한 위험성으로
같은 위험급으로 취급한다는 말씀을 드린 거고요
그리고 수소 자체로는 지금
미국 화학공학회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자료도
가솔린이나 LPG나
CNG보다 오히려 더 종합적인 측면에서는 안전성이 높다
이런 근거 자료를 갖고 제가 말씀드리는 상황이고요
그리고 좀 전에 수소 관련 사고인지는 제가 모르겠는데
세계적으로 현재 수소
충전소가 운영되는 게
약 500개 수가 안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작년에 그 많은 수소
충전소가 운영이 돼도 사고 났던 것은
작년에 노르웨이에서 화재 사고 난 것 하나입니다
그런데 아까도 제가 설명드렸는데
노르웨이에서 난 사고는
저희 같은 이런 안전관리 수준이 돼 있지는 않은
그러니까 무인이 운영하고
안전장치가 안 돼 있는 데서 사고가 난 것으로
현재 조사 결과가 발표되어 있고요
저희는 거기에 대비해서 안전관리자도 상주하고
아까 설명을 몇 개 드렸습니다만
가스가 누출이 되면 바로 감지하고
시설을 정지할 수 있는 설비와 누출이 됐을 때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점화원들
그게 아까 말씀드린 대로 전기전기나 아니면 스파크인데
그런 것들이 전혀 발생되지 않도록
설비가 되어 있다는 걸 말씀드리고요
아마 노루이 사고는 가스가 누출이 됐는데
누출이 된 게 바닥으로 누출되면서
바닥에 자갈들이 많이 설치되어 있는데
자가들을 건드리면서
자가들이 태워 올라오는 스파크에
화재가 난 걸로 현재 발표가 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그 사고 이전도 그랬지만
저희는 바닥을 다 콘크리트 바닥으로 되어 있어서
가스가 새도
그런 스파크가 발생되시는
여지를 근원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세계적으로 가장 안전한 충전소 기준을 갖고 있고
세계에서 정한 기준을 다 수용하면서
나름대로 우리 주거 여건이나
이런 것들을 감안해서
보다 보완된 안전기준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지금 말씀하신 사고가 미국에 22번
또 일본에 21번 사고가 났다 하는데
일본도 수소충전소가 저희보다 많은 저희는 51개지만
일본은 112개가 운영되어 있는데
아직 화재사고 한 건 난 게 없습니다
그런데 어떤 자료를 보시고
사고가 미국이 22번
미국도 마찬가지로
수소충전소에서 난 사고 한 건도 없었고요
그런데 어떤 근거를 말씀하시는지
그 자료를 혹시
저한테 제가 또 파악 못한 부분도 있을지 모르니까
그 부분은 다시 한번 자료조사를 해보겠는데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수수충류에서 사고
난 사례는 좀 전에 말씀드린 노르웨이 화재사고 한 건
그것도 우리랑 상황이 틀린
특수한 경우의 한 건밖에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네, 답변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시간 공개가 마지막이 될 것 같은데요
온라인 참가자분들께 질문 기회를 드려야 되는데
서초구 주민센터에서 강력하게
발언을 하고 싶어 하시는 분이 계셔서
제가 그분께
마지막 발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서초구 주민센터에 말씀해 주십시오 안녕하십니까
잔디마을에서 온 안선광입니다
비대면이라고는 하지만
마스크를 쓰고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말소리가 잘 들립니까? 네네 잘 들립니다
이현재 한국가스안전공사
이사님의 우리가 궁금했던 수소 이야기를 잘 들었습니다
저도 이곳에 오기 전에
수소가 무엇인지를 물리학과 백과사전에서 살펴봤습니다
그 책자에서 수소
우리가 얘기하는 HO,
하이드로겐은 수소의 핵융합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폭발력을 자동차 에너지로 사용할 때는 수소
자동차 연료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폭발력을 폭탄으로 사용할 때는
가공할 만한 유력을 가진 수소 폭탄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수소탄 효과는 원자폭탄의 수천 배로
땅 위에서 폭발할 경우에는 반경
35KM 이내는
폭풍과 고열을 위해서 모두 파괴된다고 하였습니다
물론 수소차와
수소폭탄에 쓰이는 수소는 원자식 구조 자체가 다르다고는
하지만
수소를 이용한 것은 동일하다 할 것입니다
아까 이현재 이사님께서 말씀하셨는데
2019년 6월
노르웨이 오슬로
산드비카에서 발생한 수소연료 충전소가 폭발
사고 이후 연료 전지차에 대한 안전성 여부가
세계적으로 도마에 올랐던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아까 말씀 잘 하셨어요
그런데 사고 직후
노르웨이 당국과 관련 회사들은 수소
충전소를 아주 폐쇄하고 조사를 했지만
아직 정확한 사고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 때문에 당시에
노르웨이에서 수소차를 팔고 있던 현대차와
도요다는 수사가 진행되는 동안
차량 판매를 중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2019년 5월
강릉과학산업단지 아까 말씀하시듯요
제가 그것도 봤는데
수소 폭발 사고는 산업단지 건물이
철근만 남을 정도로 피해가 컸습니다
그리고 이때 8명의 사상자가 났다는 거 아까
말씀하셨는데
그 원인이 서로 다르다고는 하는데
어쨌거나 수소 충전소에서 일어난 사고입니다
선생님 죄송하지만
시간 관계자
하고 싶은 말씀만 간략하게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니 그러니까 이 배경을 말씀을 드리기 위해서 여보세요?
배경은 대부분 분들이 많이 알고 계시고
이미 발표를 했기 때문에
하고 싶은 말씀을 간략하게 말씀해 주십시오
그러면 이 수소폭탄은 지상에서 폭발할 때에
원자폭탄의 수천 배 위력을 갖는다고 했는데
그보다 위력이 약한 원자력발전소 선정에도
지역 조건을 크게 따집니다
첫째는 지진이나
지각의 변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희박한 곳을 택하고
두 번째는 방사능 누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주변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의 대피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곳이고
세 번째는 저인구제대,
즉 인구 밀접 지역이 아닌 곳을 착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국내 원자력발전소 현황을 보면
울진, 영덕, 경주,
부산, 영광 이것은 전부 이 조건을 충족시키면서
바닷가에 접한 해안가에다 설치를 했습니다
아까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오신 분이 계셨는데
지난해 말에
송윤모 장관께서도
국민 안전을 위한
최우선으로 하는 수소안전관리종합대책을 말씀하실 때
그 문장 안에는 수소가스는 위험할 수 있다고
아주 강조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전국에 26개가 운영되고 있는 수소 충전소에서
우선 서울에 4곳이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그 4곳에 대한 주변을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선생님, 시간 관계상
그렇게 바른 기회를 오랫동안 드릴 수가 없습니다
이것으로 마무리를 지어주시면 어떨까요? 아니죠
저희는 그냥 선생님의 주장은 잘 알아들었습니다
그런데 답변을 해드릴 만한 내용은 아닌 것 같고요
마무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마무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뒷마당에서는 안 된다고 하는
님비로 반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위치
선정에 잘못됐다는 것을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이것은 이 주변에 100M 이내에 안전교육장이 있고
건너편에는 차세대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자들을
워크샵으로 이용하는 덕행호텔이 있고
그 다음에 300M 이내에 양재초등학교 가 있고
그 다음에 50M도 안되는 길 건너편에 주유소가 있고
음식점이 줄 위에 있습니다
그리고 인접해서 KT연구센터 농협
전산실 이런 무수한 인재화 시설들이 있습니다
더 이상 염려가 되는 것은 아까도
어느 분이 말씀을 드렸는데
충격에 의해서 이게 폭발할 수가 있는데
지금 이 양재 수소
충전소 설치 장소는 정부 고속도로에서 내리막길 오르면서
서초IC에서 700M 정도 내리막길로 내려오면서
우측에 바로 붙어있습니다
아까 거기서 말씀하실 때
나무가 무사하게 있어서 괜찮다고 했는데
그 나무가 풀포기도 나무로 보시는가 모르겠는데
이건 아니죠
선생님 선생님
이제 발언을 마무리 좀 해 주십시오
마지막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당초 양재수소
충전소는 국익을 위한 연구 목적으로
설치된 연구용 시설로 이 지역 주민들이 잠정
용인했습니다
그런데 상업용으로 시설을 확장한다?
이것에서 한다는 것은
이런 위치 선정이
잘못됐기 때문에 이 시설이 이 위치에서는 안 되고
아까 다른 분이 말씀한 대로
지역이 떨어져 있는
이런 지역에 한 것을 제가 요구하면서 이 지역
모든 사람들은 절대 용인이 안 될 겁니다
반대를 할 겁니다
네 알겠습니다
선생님 네 선생님
앞서 수도충정소
입지 문제와 관련해서는 답변을 다 드린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굳이 저희가 답변을 드리지 않고요
선생님의 의견으로서 받아들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시간이 다 돼서요
제가 여러분들의 모든 의견을 다 받아들일 수 없어서
정말 죄송합니다
지금 시간이 다 됐습니다
그래서 이것으로
이번 질의응답 시간도 마쳐야 될 것 같습니다
아쉽지만 혹시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서울시 응답소가 있는데요
여기에 문의해 주시면 또 답변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 오늘 준비된 모든 순서는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수렴한 주민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향후 양재수소충전소 개선 사업을 진행하는데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시간을 함께 해주신 모든 참가자 분들께 감사 말씀 드리며
이상으로 양재수소충전소 개선 비대면 주민 설명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서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