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출범 5주년! 시민의 눈으로 살피고, 시민의 마음으로 바로잡겠습니다.
(영상자막)옴부즈만
불합리한 행정으로 어려움에 처한
시민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
불합리한 행정으로부터
서울시민을 보호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시민들이 더 많이 활용할수록 더 좋은 서울시 시민감사 옴부즈만 위원회입니다
옴부즈만위원회가 걸어온 길
서울시는 1997년 시민감사관 운영을 시작으로
2000년 청년계약 옴부즈만 제도를 신설했으며
2008년 시민감사관과 청년계약
옴부즈만을 통합한 시민감사 옴부즈만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2016년 2월 독립적인 합의제 행정기관인 시민감사 옴부즈만
위원회를 설치하였습니다
옴부즈만위원회의 역할 및 추진성과
옴부즈만위원회는 서울시 뿐만 아니라
각 자치구의 행정처분이 불합리하거나 공익을 침해한 경우
시민들이 감사를 청구하면 그에 따라 감사를 실시하며
고충민원조사, 공공사업 감시 활동 중 위법
부당한 사항이 발견되면 직권감사를 실시합니다
시민이 신청한
고충민원 사항에 대해 시민의 마음으로 살펴보고
부당한 경우 시정 권고하고
시민에게 그 결과를 알려줍니다
또한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공산 용역
물품 보조금
위탁사업 다섯 가지의 공공사업에 대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진행되는지 감시 평가합니다
옴부즈만위원회는 행정의 감시자
이자 시민의 권익 지킴이로서
출범 이후 50건의 시민·주민 감사 실시를 통해
206건의 권고 및 시정
조치하여 불합리한 행정을 개선하고
접수된 9409건의 고충
민원 중 4034건을 직접 처리하여
시민의 불편함을 적극 해소하고
279개의 공공사업을 감시·평가하여
535건의 권고·시정 조치를 통해 서울시정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추진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옴부즈만위원회의 주요 활동 사례
옴부즈만위원회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 불법주차
차량 과태료가 제대로 부과되지 않던 문제에 대해
감사를 실시하여
서울시 25개 구청에서 과태료
부과 기준을 준수하도록 개선 요구하였습니다
서울시 일부 부서에서
공공일자리 채용 결과를 불합격자에게 알려주지 않는다는
고충 민원에 대해
공공일자리 채용통지 방식을 전수조사해
채용결과를 합격자와
불합격자에게 안내하도록 권고하였습니다
또한 창작자의 지식재산권 침해
문제가 제기되던 서울시의 문화예술 프로젝트에 대해
공공사업 감시활동을 통해 운영관리 지침을 개정함으로써
창작자의 지식재산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영상자막)정진임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장(민원신청인)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추경진 님(민원신청인)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옴부즈만 위원회는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 연차 보고서,
감사 사례집 등의 자료 공유와 독자적인 누리집 개설,
시민사회단체와 주민자치회 등과 협력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언론에서도 위원회의 시민중심 성과와 활동에 대해 주목하며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영상자막)박근용 위원장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민의 눈으로 살피고 시민의 마음으로 바로잡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시민감사 옴부즈만 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