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메뉴닫기

강북구청 인터넷방송국

강북구청 인터넷방송국
구민과 함께하는 강북구 인터넷방송
URL : http://ghn.gangbuk.go.kr

이미지 강북구청 인터넷방송국

강북구청 인터넷방송국
강북구, 쿠바 한인 이주 100주년 기념 특별사진전 개최
일시 :2021.05.28
69
0
강북구, 쿠바 이민 100주년 기념 사진전 개최

Head Line
□ 우리나라 해외 독립운동의 역사를 담은 특별한 사진 전시회가 8월 18일까지 근현대사기념관에서 열립니다.
□ 한인 이주의 상징적인 장소와 함께 쿠바와 멕시코 등지에서 살고 있는 독립운동가의 후손들도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VCR
□ 강북구가 오는 8월 18일까지 수유동에 위치한 근현대사기념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쿠바 이민 10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사진전을 개최합니다.
□ 근현대사기념관이 주관하는 이번 사진전은 ‘기억, 잃어버린 역사의 흔적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마련됐으며, 김동우 작가의 사진 52점이 전시됩니다.
□ 김동우 작가는 지구촌 곳곳에 흩어져 있는 우리나라 독립운동의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후손들을 인터뷰하는 등 해외 독립운동의 역사를 사진으로 기록해 왔습니다.

INT  김동우 사진작가
□ 제가 인도에 여행을 하고 있었는데요. 델리에 가면 레드포트라는 붉은 사암으로 만들어진 마지막 무굴제국의 성터가 있거든요. 알고 보니까 그 성터가 1943년 우리 광복군,
'인면정구공작대'가 파견돼서 영국군 밑에서 훈련을 받았던 곳이더라고요.
그분들이 2차 세계대전에 영국군을 도와서 우리 임시정부의 참전국 지위를 얻기 위한
하나의 노력의 수단이었던거죠. 그런데 이 역사적 사실을 학교에서 배운 기억이 없어서..
"이런 찬란한 역사가 있었는데 나는 왜 모르고 있었을까?"라는 생각 끝에 국외에 있는 독립운동 사적지들, 사람들이 잘 기억하지 못하는 곳들을 기록해보고자 시작하게 됐죠.

VCR
□ 이번 전시회에서는 쿠바 마나티 항구와 멕시코의 애니깽 농장에 이르기까지 한인 이주와 관련된 상징적인 장소를 작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또 3·1만세운동 2주년 기념행사가 열렸던 미국의 타운홀과 한국광복군의 인도 훈련지, 이준 열사의 네덜란드 헤이그 묘적지 등을 한 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 이와 함께 쿠바와 멕시코, 카자흐스탄에 살고 있는 독립운동가의 후손들도 생생한 기록 사진을 통해 만날 수 있게 됩니다.
□ 전시회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관람을 희망할 경우 근현대사기념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거나 전화로 신청하면 됩니다.
접기 펼치기

이미지 강북구청 인터넷방송국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