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메뉴닫기
VOD > 취미/생활
구대륙의 와인들-이탈리아 와인
일시 : 2011-11-18(금)
  • 1,149
  • 6
이탈리아는 와인의 종주국으로 로마시대부터 3000년의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와인을 제조하는 지역은 피에몬테와 토스카나가 가장 유명하며, 피에몬테에서 재배되는 네비올라 포도는 바롤라와 바바레스코 와인을 제조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풍부한 과즙과 높은 당도을 가지고 있는 네비올라 포도를 사용하여 만든 바롤로(Barolo)는 와인의 왕으로 불렸으며 바바레스코(Barbaresco) 또한 그에 못지 않는 와인으로 평가하고 있다. 맛은 다소 산미가 강하게 느껴지지만 부드러운 타닌과 입안을 가득 채우는 충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바롤로는 3년, 바바레스코는 2년의 숙성 시간을 가져야 출시 된다고 한다. 바롤라와 바바레스코는 이탈리아 국가에서 제정한 법률에서 D.O.C.G을 받으며 국가에서 보증하는 최상품 와인이라고 할 수 있다. /fncast

*이탈리아 와인 품질 등급
DOCG >DOC > IGT > VDT
이탈리아 등급 표시이며 DOCG(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 e Garantita)는 최고 품질의 와인을 의미하며 심사 기준 또한 까다롭다. 그 다음 품질 단계 DOC(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는 지속적으로 높은 품질을 유지하는 와인을 뜻하며 IGT(Indicazione Geografica Tipica) 는 있으나 잘 사용되고 있지 않다. VDT(Vino da Tavola) 와인들은 대부분이 일반적인 와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