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내손안에서울

라이브 서울

검색

프로그램 상세

영상 상세

시력교정술 라식 라섹 릴렉스 아이클 라섹 노안
시력교정술
2011-06-24

  • 다운로드
  • 공유하기
  • 좋아요

▒ 류익희 원장
(강남밝은세상안과)


다양한 시력교정술, 내 눈에 맞는 수술은?

1. 많은 시력교정술이 있는데, 그 중 잘 알려진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은?
라식과 라섹은 레이저로 수술을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라식의 경우에는 각막의 위쪽 부분에 해당하는 뚜껑을 만들고 시술을 한다는 점이 라섹과의 차이점 입니다. 뚜껑을 만들고 시술을 하고 뚜껑을 다시 덮기 때문에 그만큼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라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라섹의 경우는 상피만 제거하고 바로 수술이 진행 되기 때문에 회복은 조금 더디긴 하지만 활동량이 많은 분들이나 평소에 안구건조증을 많이 앓고 계셨던 분들의 경우에는 라섹을 받는 점이 훨씬 더 이로운 점이 많기 때문에 라식과 라섹은 본인의 눈에 잘 맞는 것을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결과가 훨씬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최신시술, 릴렉스란?
릴렉스란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최신 수술법의 하나 입니다. 기존의 수술법에서는 각막에 절편을 만들고 깎아내는 레이저가 따로 따로 있어서 상당히 불편한 부분들이 있었는데요, 릴렉스의 경우에는 한 레이저 안에서 모든 것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각막의 회복 속도가 빨라서 그만큼 시력 회복도 굉장히 빠릅니다. 특히나 비쥬맥스라는 기계를 이용하기 때문에 일정한 각막 절편을 만들어 낼 수 있고, 고도근시의 경우에도 시술을 잘 적용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라식과 라섹이 어려웠던 분들이나 일부 안내렌즈를 꼭 해야만 했던 힘든 분들께도 릴렉스라는 수술은 충분히 적용 될 수 있으므로 본인의 눈 상태를 확인하고 릴렉스를 받으시면 결과는 굉장히 좋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3. 최신시술, 아이클 라섹이란?
아이클 라섹은 말 그대로 라섹의 일종이죠. 기존의 라섹에서는 각막의 상피라는 가장 외측부분을 벗겨내야 하는데요 이 외측부분을 벗길 때 알코올을 사용하기도 하고 기계적으로 벗겨내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그런데 알코올이나 기계적인 벗겨냄이 결국 각막에는 일종의 스트레스로 작용을 할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각막의 상피를 제거하는 방법을 레이저로 하겠다는 뜻에서 아이클 라섹 이라 하고, 각막의 혼탁이나 회복 정도를 빠르게 완화 시키는 양막을 사용하기 때문에 레이저로 상피를 제거하고 양막 까지 같이 사용하면서 기존에 라섹이 가지고 있지 않았던 빠른 회복 속도와 혼탁의 정도를 최소화 시킨다는 점이 아이클 라섹의 특징 입니다.

4. 노안도 교정할 수 있다던데?
노안은 최근에 화두로 각광받고 있는 수술법입니다. 예전에 노 안은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나오면서 노안이 온 환자분들께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노안을 교정해 드릴 수 있습니다. 노안은 눈 안에 있는 수정체가 딱딱해지면서 생기는 일종의 노화현상 이기 때문에 이것을 어떻게 접근하느냐는 방법론에서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 근시가 있어서 멀리 있는 것이 잘 안보였던 분들은 최근에 개발된 노안 라식으로 충분히 교정을 받을 수 있고 백내장이 동반 된 경우 에는 안내렌즈 삽입술을 통해서 백내장과 노안을 동시에 교정하시는 분들이 있죠. 평소에 안경을 쓰지 않았던 눈이 좋았던 분들에게는 최근에 나온 좋은 시술법들이 있는데 각막에 다섯 개의 작은 링을 만들어서 노안을 교정해주는 인트라 코어라는 시술법이 개발이 되었 습니다. 효과가 굉장히 좋기 때문에 본인 눈 상태를 확인 한 후 어떤 노안 수술을 받는 것이 가장 적합한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내 눈에 맞는 수술,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 ?
요즘은 수술 방법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것이 맞습니다. 워낙 각각의 병 원마다 여러 가지 수술법을 통해서 시력을 교정해 줄 수 있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환자 분이 피해야 할 것은 첫 번째로 너무 한 수술에 고집을 피우지 말자는 것, 두 번째는 너무 한가지 수술을 고집하는 병원을 찾지 말자는 점 입니다. 본인 눈의 상태를 충분히 확인하 고 그 눈을 교정해 줄 담당 주치의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서 본인에게 맞는 시술법을 찾아 가는 것이 바른 방법입니다. 라식과 라섹, 안내렌즈 삽입술, 릴렉스 등은 전부 다 수술 방법이 다를 뿐더러 각각 적용되는 대상들도 다르기 때문에 내 눈 상태에 가장 맞는 수술법 을 찾는 것이 올바르고, 어느 수술이 좀 더 좋다 나쁘다를 평가할 수는 없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전문가에게 위임을 하고 환자와 의사 간의 적절한 대화를 통해서 본인 눈에 가장 잘 맞는 시술을 찾는 것이 눈의 건강도 지키고 시력도 교정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제작일시 : 2011.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