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내손안에서울

라이브 서울

검색

프로그램 상세

영상 상세

자궁근종 여성 산부인과 복강경 개복 근종 자궁 여자
자궁근종의 원인과 치료
2011-04-15

  • 다운로드
  • 공유하기
  • 좋아요

▒ 차상헌 원장
(모태산부인과)


<자궁근종의 원인과 치료>

1. 자궁근종은 어떤 병입니까?
자궁근종은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한 양성종양입니다. 자궁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 생기지요. 자궁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서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나뉩니다. 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30~40대에 주로 발생하고, 가임기 여성의 25%에서 발생하며, 젊은 미혼여성에서도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2. 증상이 어떤가요?
증상이 없는 경우가 50% 정도이고요, 월경과다가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만성 골반과 하복부 통증, 생리통, 생리과다, 원인불명의 부정기 자궁출혈, 배뇨장애, 빈뇨, 과도한 변비, 성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진단합니까?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자궁근종을 갖고 있는 가족이 있을 경우 발생 위협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진단은 초음파검사로 혹의 위치와 크기, 선근종의 감별이 가능합니다.

4. 어떻게 치료합니까?
혹의 크기나 위치, 성질, 환자의 나이, 상태 등에 따라서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증상이 없는 경우는 경과를 관찰하기만 합니다. 근종이 크거나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치료를 시행하지요. 자궁근종의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일시적인 치료법으로 근종의 성장을 지연시키는 호르몬 요법이 있고요, 고주파나 레이저를 이용해 자궁근종 세포를 파괴하거나 근종에 공급되는 혈관을 차단해 혹을 괴사시키는 근종 용해술이 있습니다. 복강경이나 개복을 통한 근종절제술과 자궁적출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5. 자궁근종, 합병증은 어떤가요?
자궁근종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므로 폐경이 되면 근종의 크기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임신 중에는 근종이 커질 수도 있지만, 70~80%의 산모에서는 크기의 변화가 없다고 보고되었지요. 자궁근종은 양성질환으로 크기의 증가가 서서히 일어나지만, 근종에 이차적 변성이 생기거나 악성변화가 일어나면 크기가 갑자기 커질 수 있습니다. 악성변화는 매우 드물게 발생하며 발생률은 1000분의 2 미만이라고 보고되었습니다.


[제작일시 : 2011.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