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대교·서부간선지하도로 온라인 개통식
2021년 9월 1일 역사적으로 기록이 된 날이죠
바로 오늘 드디어 월드컵 대교가 개통됩니다
더불어 월드컵대교와 연결된 서부간선 지하도로도
오늘 함께 개통을 앞두고 있어서
많은 시민들께서 큰 기대를 하고 계신데요
서부권의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건설된 이 월드컵대교는 세계인의 스타로
우뚝 떠오른 BTS의 뮤직비디오 배경으로도
사전에 공개가 됐습니다
이제 대한민국
국민을 넘어서
전 세계인의 관심 속에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출퇴근길에 극심한 정체로
피로감을 호소했던 서울
시민들과 이용객들께서는 오늘만을 정말
손꼽아 기다려 오셨을 텐데요
개통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치고
곧 개통을 앞둔 월드컵 대교와 서부
간선 지하 도로를 개통 전 사전 점검
영상으로 먼저 살짝 공개해
드릴게요 이 주탑이 12도가 기울었어요?
네, 이 주택에서 저쪽 남산 쪽으로 12도가
미세먼지나 유해가스 바깥으로 나오는 것 때문에 민원이 많은데
그 부분은 이번에 이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으로
어느 정도 해결이 되는 거네요? 네, 맞습니다
월드컵 대교는 서북과 교통체증
구간이 성산대교의 교통량을 분산시킬
목적으로 건설됐는데요
1980M의 길이 그리고 31
.4M 너비의 다리로 서울 마포구 상암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잇는 왕복 6차선 도로입니다
내부순환도와 증산로, 올림픽대로, 노들로와 연결이 되고
또 상암디엠씨, 마곡지구와 연결됨으로써 상습
정체 구간의 교통체증
해소는 물론
서울 서부 지역의 간선도로망 체계가 완성되게 됐습니다
또 월드컵대교는 양평동
이남에서 서부간선지하도로와 이어지게 되는데요
국내 도심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서부간선지하도로는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동 성산대교 남단에서 금천구
독산동 서해안고속도로 입구를 잇는 왕복
4차로의 소형차 전용도로입니다
성산대교 남단에서
서양고속도로 입구까지
별도의 출구 없이 직통으로 연결이 되고요
출퇴근 시간대
통행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으로
20여 분이 단축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월드컵 대교와 서보간선지하도로
노선에 대해서 제가 설명을 드렸는데요
시민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기 위해서
가장 많이 질문하셨던 TOP7을 추려봤습니다
1. 월드컵대교는 북쪽에서 진입로가 어떻게 되고 남쪽에서는 어떻게 진입할 수 있나요?
북쪽에서는 마포구 상암동 증산로를 이용하여
월드컵대교 본선에 편리하게 진입할 수 있으며,
내부 순환로에서도 새로이 설치된 연결로를 통하여 편리하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남쪽에서는 올림픽대로에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신설된 연결로를 이용하여 진입할 수 있으며
노들로 및 서부간선도로
이용객도 직결램프를 통해
월드컵대교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2. 서부간선 지하도로의 진출입구를 정확히 알고 싶습니다
성선대교 남단인 영등포구 양평동 양평교
부근과 서해안고속도로 입구가 위치한 금천구
북산동 금천교 부근에서
서부간선 지하도로에 진출입을 할 수 있습니다
서부간선 지하도로는 소형차 전용 도로라고 하던데요
소형차 전용 도로가 정확히 뭔가요?
승용자동차 전차 중 15인승 이하의 승합차, 최대 적재량 1톤 이하,
총중량 3.5톤의 화물차 등으로 전고 3.0M 이하의 차량만 통행이 가능한 도로입니다
4. 서부간선 지하도로를 통과하는데 통행료가 발생되나요?
서부간선 지하도로는 민간투자사업으로 건설된 유류도로로
통행료는 2,500원이며 9월 1일부터 9월 14일까지 무료 통행 후 9월 15일부터 통행료를 수납합니다
5. 서부간선 지하도로는 서울도심 최대 깊이로 제일 긴 장대터널로 알고 있습니다 이 터널은 사고 발생 시에는 어떻게 되나요?
화재경보 발생 시 화재 발생 구역이 관제실에서 실시간 확인되며
방수구역을 선택해 소화펌프를 가동,
5M 간격으로 설치된 물분부
노즐에서 방수돼 화재가 진압됩니다
또한 지하도로에 전용
소방차 5대가 상시 배치돼 있어
화재진압 및 구조군환
작업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전용 소방차에는 전기차
화재진압을 위한 특수장비인 압축공기포가 6
5번에서 이어지는 질문인데요
사고 시에 대피는 어떻게 하나요?
차량 이동이 가능한 경우
관리자의 통제에 따라 750M마다 설치된 차량용
대피 통로를 이용하여
반대 방향 출구로 차량을 이용하여 외부로 대피하며
차량으로 대피가 어려울 경우
지하도로 내에 설치된 5개의 비상탈출로 중 유도등에 표시된 가까운 비상탈출구로
도보 이동하여 엘리베이터와 계단을 이용하여
외부로 대피하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7. 터널이다 보니까 공기정화 배연의 문제도
궁금합니다 어떻게 해결되나요?
도심지 특성을 고려하여
미세먼지와 유해가스를
터널 내부에서 직접 정화하는 바이패스
환기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자동차 운행으로 발생되는 미세먼지와
유해가스는 배출하는 기존방식
과는 다르게 터널 내부에 설치된 6개소에
공기정화시설 해
대형 정화설비 설치하여 터널내 발생되는 유해
물질 100% 처리하여 외부로 배출시키지 않고
터널 앱으로 제기하여
터널 외부인 도심지의 유해물질 확산을 차단하였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안 하다 보니
돈을 어떻게 이용할지 이해가 되고
너 다리 지하터널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겠다
라는 안심도 되네요
서울 서부권의 악명
높았던 교통재증을 시원하게 풀어줄 역사의 날
2021년 9월 1일
오늘 월드컵 대교와 서부간선
지하도로가 완공되기까지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함께 보시죠
플레이 세계로 뻗어가는 서울의 대동맥 한강
대한민국 성장의 젖줄
한강에 2021년
오랫동안 기다려온 월드컵 대교가 개통됩니다
그리고 월드컵 대교와 연결되어 서울 서남권의 상습
정체 구간을 시원하게 뚫어줄 안전하고
빠른 서부간선 지하도로가 탄생됩니다
BTS의 신곡 버터 뮤직비디오 영상 배경이 된 이곳이
바로 첨단공법을 자랑하는 한강의 31번째 서울시 구간
26번째 다리 월드컵 대교입니다
서울을 가로지르는 거대한 물줄기 한강에는 1900년
한강 철교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수십
개의 교량이 건설되어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인천공항에 내려 서울로 진입하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서울의 얼굴
서울 서부권 성장과 도약의 상징
월드컵 대교가 여러분과 만납니다
월드컵 대교는 서울 마포구 상암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연결하는 왕복 6차로의 다리로
서울 서부권의 건물이자
세계도시 서울의 세련미 넘치는 랜드마크입니다
월드컵 대교는 교통량 으로 계속되는 성산대교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건설되었습니다
월드컵 대교에 건설은 펼쳐진 최대 규모의 대형 총 15개 수선
교가 교량의 랜드마크인 주타
콘크리트와 강제로
복합적으로 사용한 최첨단 교량상판
기술 속을 블록으로 조립하여 있는 곳
대교의 품질과 기술적 위상을 높였습니다
월드컵 대교의 디자인은
세계를 향해 상승하는
서울의 역동적 이미지를 형상화한 것입니다
리듬감 있는 경사진 주탑, 교량과 연결된 2002
월드컵의 상징
22개의 케이블은 세계를 향해 비상하는 서울의 날개처럼
시원함과 안정감을 전달합니다
월드컵 대교는 조명에도 심혈을 야간
운전자의 눈부심을 최소화하는 친환경적 조명은
기존 한강 교량과 차별화된 미래한 경관을 연출해
한강의 야경을 더욱 아름답게 할 것입니다
월드컵 대결을 이용하면 내부순환로와 증산로,
올림픽대로, 노들로
등 서울의 주요 도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 서부권의 신경제 중심
상암디엠씨와 마곡지구로 연결되고
서부간선 지하도로를 통해 가장 빠르게
서해안고속도로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월드컵 대교와 함께 개통되는 서부간선 지하도로가
서울 서남부 교통의 새로운 중심축이 될 것입니다
서부간선 도로가 안전하고 빠르고
친환경 녹색 도로로 새롭게 변화됩니다
서부간선 도로의 심각한 교통체증은
국회대로와 성산대교까지로
이어져 만성적인 교통난을 유발했습니다
상습적인 지정체 현상은 이용객의 피로감을 가중시켰습니다
대기의 질은 주민들의 생활환경을 위협했습니다
또한 서부간선도로로 인한 지역단절은
슬롬화와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달라집니다
2021년 서부간선도로가 국내 도심
최대 규모의 지하도로로 개통되고
지상은 녹색도로로 변화됩니다
서부간선 지하도로는 월드컵대교 남단에서 금천구
독산동 서해안고속도로 입구를 인정하고
왕복 4차로의 소형 자동차 전용 유료 도로입니다
통행료는 2,500원이며
2주간 무료 통행 후 9월 15일부터 통행료 수납합니다
터널 높이는 3M로 지하 최대 80M
깊이의 도심 최장 8KM, 전체 연장 10.33KM의 대규모 지하도로로 건설되었습니다
서부간선 지하도로를 이용하면 성산대교
남단에서 서해안 고속도로 진입까지 시간당 80KM로 달릴 수 있어
출퇴근 시간대
통행 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단축됩니다
또한 지하도로
개통으로 기존 지상 도로의 통행량이 감소되어 지상도로
통행 시간도 5분에서 7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지상 구간이 일반 도로 가 되면서
주민의 생활이 편리해집니다
안전하게 안양천으로 접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녹지하된 건강한
여가생활을 마음껏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서부간선 지하도로는 안전 최우선 주의의 방제
1등급 시설을 구축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터널 내 오염된 공기를
터널 내부에서 자체 정화가 가능한 공기정화시설
6개소를 설치해 당장 깨끗한 터널로 유지하고
100미터마다 설치된 CCTV의 철저한 모니터링을 통해
우리의 사고를 미연에 보호할 수 있습니다
터널 내 화재가 발생하면 50M마다 설치된 배연
댐프가 열려 신속한 배연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터널 전 구간에 설치된 물
분모 시설이 바로 작동해
물을 집중 방사함으로써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서부간선 지하도로
전용 소방차 5대가 상시 대기하여
화재 진압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하였고
사고 발생을 위해
전기차와 전기차가 연결해 화재 진압을 시작합니다
계단과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수직구를 통한 비상탈출도 가능하게 했습니다
또한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다차로 하이패스 시스템과 유인 톨게이트를 설치했습니다
서부간선 지하도로는 북쪽으로 월드컵대교와 연결되고
남쪽으로는 서해안고속도로와 강남순환로와 연결됩니다
이로써 서부간선
지하도로는 기존의 내부순환로와 둘러싸는 순환선으로서
원활한 도시고속도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서울 서부권의 교통혁명을 완성할 월드컵대교와 서부간선
지하도로
개통은 지역의 균형발전과 세계로 도약하는 서울의 경쟁력
재고의 큰 힘이 될 것입니다
힘들고 어려운 코로나 시대,
월드컵대교와 서부간선 지하도로
개통이 원활한 교통효과로 이어져
경제발전의 밑거름이 되기를 한강의 힘찬 날개
월드컵대교 안전하고 빠른 녹색도로
서부간선 지하도로가 서울
서부권 교통의 빠르고 안전한 중심축으로서
여러분 곁에 우뚝 섭니다
세계도시 서울의 새로운 얼굴
월드컵대교 서부간선 지하도로
자, 서울시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된 월드컵대교
그리고 서부간선 지하도로
정식 개통이 몇 분 남지 않았습니다
출퇴근길 피로감에 호소했던 이용객들
그리고 공야 미세먼지로 생활고충을 토로했던 지역 주민들
정말 개통을 손꼽아 기다려왔을 우리
시민들에게 특별한 영상이 하나 도착했다고 하는데요
같이 볼까요?
시장님!
안녕하십니까? 서울시장 오세훈입니다
서부간선 지하도로와 월드컵
대교 개통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오늘의 결실을 맺기까지
땀 흘려주신
모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리면서
무엇보다도 그 오랜 기간 큰 불편을 감수하면서
기다려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서부간선 지하도로와 월드컵 대교 검사는 10여 년 전
제가 시장으로 재임하던 당시에 서남,
서북권 교통체증을 획기적으로 해소하고
시민들께 더욱 편리한 교통 인프라를 제공하고자 계획하고
추진했던 사업이었는데요
지난 10년간 티스푼
예산 공사라는 오명 속에서 인고의 세월을 보낸 끝에
하나 둘 결실을 맺게 돼서
저 역시 감회가 무척이나 새롭습니다
잠시 후에 2021년 9월 1일
낮 12시면 영등포구 양평동과 금천구
복산동에서 서해안고속도로를 바로 연결하는
서부간선지하도로와 마포구 상암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연결하는 월드컵대교가 개통됩니다
서부간선지하도로와 월드컵대교가 개통이 되면
성산대교와 서부간선도로의 만성적인 교통체증이 해소될 뿐
아니라 서울의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발전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요
특히 출퇴근 시간에
성산대교 남단에서
서해안고속도로까지 10분이면 도달할 수 있게 되는 만큼
꽉 막혔던 도로와 함께
시민들의 답답했던 마음도 시원하게 풀리기를 기대해봅니다
또한 월드컵대교는 한강교량 중에서도 가장 높고
교각 간격도 가장 넓은 최초의 비대칭 대교입니다
4장교 형태로 설계가 됐습니다
머지않아 서울의 품격과
아름다운 경관을 선사하는 한강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고
2002년 한일
월드컵의 환희와 감동을 다시금 되새기게 하는
기념비적인 교량으로 우뚝 서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서울시는 품격 있고
경쟁력 있는 도시 인프라 구축으로
서울의 도시경쟁력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님의 인사 말씀 잘 들어봤고요
이어서 도시안전건설
성흠재 위원장님과 서울시의회
김인호 의장님께서도 서울
서부권의 새로운 역사의 순간을 기념하며
축하 메시지를 보내주셨습니다
함께 모시죠 여러분 반갑습니다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김인호입니다
먼저 월드컵 대교와 서부간선
공시개통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렇게 역사적인 순간을 함께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그동안 성공적인 개통을 위해 고생해주신
오세훈 시장님과 소시
관계자 여러분,
공사에 참여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랜 기간 공사 불편을 견디며
협조해주신 지역
주민 여러분께도 감사와 축하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심각한 정체로 악명이 높았던 서부간선도로는
이제 성공적인 개통을 통해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소음공해와 미세먼지의 발생을 줄여
지역주민은 생활환경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수변공간과 녹지도 마련될 예정인데
친환경 공간 탄생에 대한 기대가 아주 큽니다
월드컵 대교는 개통하기까지
11년이 넘는 긴 시간이 흘렀습니다
서북권의 지역발전을 위한 기반시설이 되어
서울의 새로운 명소로 자리잡기를 기원합니다
이번 개통으로
서울 서북권의 교통에도 활력이 생길 것입니다
또한 이번 도로는 안전에도 각별히 신경 썼기에
더욱 안심이 됩니다
월드컵 대교는 진도 7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는 교량으로 건설되었고
서부간선 지하도로는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재난시설과 방제시설을
방제등급 1등급 이상 수준으로 설치했습니다
오랜 시간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감독도 빈틈없이 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다시 한번 월드컵 대교와 서부간선
지하도로의 성공적 개통을 축하드리며
서울 시민의 일상이 편리해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서울시의회도 변함없는 관심을 가지고
여러분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늘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후위원장
성음재 의원입니다
먼저 서울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월드컵대교와
서부간선 지하도로의 개통을 진심으로
오늘의 개통을 통해 상습
지지정체로 극심한 교통란을 겪었던 서울
서남부 지역의 그야말로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특별히 많은 관심과 애장을 보여주신 마포구, 구로구,
금천구, 영동포구
지역 주민들을 비롯한 모든 서울시민 여러분께
축하와 반갑습니다 감사를 드립니다
그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저희 위원회는 월드컵대교와 서부간선 지하도로의 동시
개통을 위해
전폭적인 예산 지원과 최대한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오늘의 개통을 맡게 되었습니다
오랜 공사기간 동안 불편을 감내해 주신
지역주민 여러분과
누구를 아끼지 않으셨던 공사 관계자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월드컵대교는 진도
7회 강진에도 견딜 수 있는 내진
1등급 교량으로 건설하였고
서부간선 지하도로는 화재 등 만일의 사고나
비상상황에 대비해
피난시설과 방제시설을
1등급 이상 수준으로 건설하였습니다 설치하였습니다
앞으로 개통 이후
운영 과정에서도
저희 위원회는 안전하게 관리되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서부간선 지하도로가 개통 되면
4항구는 일반 도로로 전환하면서
수변 공원과
녹지를 포함한
친환경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이 과정에서도
저희 의회는 변함없이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시 한번 오늘의 개통을 축하드리며
월드컵 대기와 서부간선 지하도로가 서울
서남부 지역 발전에 주춧돌이 되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
월드컵 대기와 서부간선
지하도로를 완성하기 위해
고생하신 현장, 관계자분들이 계십니다 이 현장 관계자
소장님의 인사 메시지 역시 안 들어볼 수 없겠죠
월드컵대교의 삼성물산 변재준 소장님과 서부간선
지하도로의 현대건설 이상원
소장님의 메시지를 함께 보시죠
한강의 33문제 교량인 월드컵대교 가 개통을 합니다
월드컵대교는 마포구와 영동포구 를 연결하는
총 연장 1.98KM의 교량 으로
한강을 횡단하는 880KM의 교량 을 통해
55M 추후경관으로 되어있습니다
58M의 사장교와
315M의 판교로 되어있으며 가운데 우뚝 솟은 100M의
교탑은 78도로 기울어진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
양쪽의 열한개의 케이블이 구조물을 지탱하고
교량의 안전한 건설을 위해서 많은 분들이 동원되었고
지금 현재까지도
성심성의를 다해서
안전한 교량을 건설하고자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많은 분들께 다시 한번 한마음으로
같이 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그동안 공사로 인해서 불편이 많으셨음에도 불구하고
공사가 완료될 때까지 지켜봐주시고
응원해주시는 모든 서울시민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제 마포와 영등포를 연결함으로써
도심의 혼잡한 교통을 해소하고
아름다운 경관으로
한강의 경관의 한 획을 끌게 되는
월드컵대교의 교통을 함께 축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월드컵대교를 개통함으로써
편안하고 행복한 서울
라이프가 될 수 있도록 항상 지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 서남권의 교통혁명
서부간선도로가 9월 1일 개통합니다
먼저 그동안 동사로 인해
많은 불편을 겪으신 모든 시민분들과 서부간선
지하도로가 무사히 개통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서부간선 도로는 성산대교 남단에서
서해안고속도로 입구를 연결하는 총 연장 10
.33KM의 소형차 전용 대심도 터널입니다
주변 환경을 훼손하지 않고
기존 서부간선 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지하 80M의 대심도 터널로 건설되었으며
시민들과 함께하는 도심지
터널임을 고려하여
터널 내 미세먼지와 유해가스를 외부로 배출하지 않고
터널 내부에서 직접 정화하는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원활한 통행을 위해
다차로 하이패스 시스템을 적용하여
요금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장대 터널에서의 사고 및 비상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터널 전
구간 CCTV를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물붐 설비,
전용 소방차
배치 등 최고 수준의 1등급
방제시설을 갖춰 서부간선도로를 이용하시는 시민
여러분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였습니다
서부간선도로의 개통을 위해 현대건설,
GS건설 등 모든 시공사 및 협력사,
임직원들과 근로자들이 5년 6개월간
밤낮으로 혼신의 힘을 다하였으며
개통이 임박한 지금,
그동안의 노력이 커다란 보람으로 다가오는 것을 느낍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속에서 무사히 개통하게 된 만큼
서부간선도로를 이용하시는 많은 시민분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이용을 간절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네, 현장 관계자
두 분의 인사 메시지까지 잘 들어보았습니다 자,
그리고 한마음 한뜻으로
월드컵 대교와 서부간선
지하도로의 개통을
누구보다도 기다리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도로를 이용하게 될 시민분들이시죠
금천구와 구루구
시민대표로 축하 메시지를 보내주셨습니다 함께 보시죠
이번 서부관선지하도로가 개통이 되어
너무 기쁩니다 이 도로가 생기기 전에는
통행에 많은 불편이 있었기에 이 지하도로가 생김으로써
많이 편리해질 것 같습니다
마을 주민을 비롯하여
저도 많이 이용하여 될 것 같습니다
서부관선지하도로 개통을 축하드립니다
서부관선지하도로의 개통을 축하드립니다
서부관선지하도로는 주민들을 구일
섬마을로 불리도록 소통을 단절시켜 왔습니다
이번 지하도로의 개통을 통하여 원활한 소통과 편리함으로
지역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시 한 번 지하도로의 개통을 축하드립니다
자, 이제 개통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세계도시 서울의 새로운 역사가 열리는 순간
함께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바랍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카운팅 하겠습니다
버튼 위로 손 올려주시고요
3 2 1
눌러주세요
월드컵대교와 서부가선 지하도로가 많은 시민들이 애용하는
도로 가 되길 기원 드리며
이렇게 개통 행사를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