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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긴급생활비 서울시 복지포털 긴급 생활비 지원 재난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 안내
2020-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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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온라인 신청 안내

서울시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시민들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재난 긴급생활비’를 서울복지포털(http://wiss.seoul.go.kr)을 통하여 3월 30일(월)부터 온라인으로 신청 받습니다.



공적마스크 5부제와 동일한 방식의 ‘온라인 5부제’를 시행하며, 신청자의 출생년도 끝자리 수에 따라 해당 요일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기간내 신청한 유자격자는 모두 지원되므로 접속지연 시 여유시간에 재신청



<온라인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 신청주소 : 서울시 복지포털(http://wiss.seoul.go.kr)

- 신청대상 : 2020. 3. 18. 0시 기준 서울시 거주가구, 중위소득 100% 이하

※ 제외대상 : 기존의 정부지원 혜택가구 제외(세부내용 신청서 참고)

- 신청기간 : ’20. 3. 30.(월) ~ ’20. 5. 15.(금) 18:00까지,47일

- 신청서류 : 개인정보 수집ㆍ이용ㆍ제공 동의서(필수)

* 온라인 신청은 신청서를 직접등록, 별도 신청서는 필요하지 않음

- 신청문의 : 02-120(다산콜센터), 관할 동주민센터

* 5부제 방법 (※ 출생년도 끝자리별 구분 / 예) 출생년도 1961년생 월요일 신청)













토·일

1·6

2·7

3·8

4·9

5·0

모든시민



<선정기준 및 지원내용>

- 선정기준 : 중위소득 100% 이하(일반 및 금융재산 기준 미적용)

ㆍ 1차적으로 행복e음시스템 소득조회, 추가확인 필요 시 소득증명서류 등 제출

- 지원내용 : 가구별 30~50만원 1회 지원



구 분

1인~2인 가구

3인~4인 가구

5인 이상 가구

지원금액

30만원

40만원

50만원

- 지원시기 : 신청 후 지급결정 3~4일, 지원까지 약 1주일 소요

- 지원방법 :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과 선불카드 중 대상자가 직접 선택

* 서울사랑상품권 선택 시 10% 추가지급 혜택 부여

(※ 사용기한 6월말까지)



<온라인 신청전 사전준비>

온라인 신청을 위해서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동의서’ 파일을 사전에 준비해야 합니다. (자필서명된, 스캔 또는 사진파일)



☞ 개인정보 수집ㆍ이용ㆍ제공 동의서 파일 만들기

1. 개인정보 수집ㆍ이용ㆍ제공 동의서 다운로드 후 출력하기

2. 출력한 동의서는 세대주가 작성하고, 가구원 전체 자필서명 받음

3. 스캔 또는 사진으로 찍어서 이미지파일을 만듬

(* 파일종류는 JPG,GIF,BMP,PNG로 10MB까지 가능함)



<온라인신청 순서>

1. 온라인신청사이트 복지포털(http://wiss.seoul.go.kr)에 접속

2. 초기화면에서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신청] 클릭

3.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신청 하기

* 사전에 동의서를 작성하지 않은 경우 “개인정보동의서 작성”

1) 신청인 [기본정보] 입력 (이메일인증)

2) [지원신청서작성] 버튼 클릭

? 신청인 실명인증(주민등록번호로 인증)

? 세대주, 주소, 휴대전화번호, 가족사항 등 신청내용 입력

? 자필서명된 “개인정보 수집?이용?동의서” 파일 업로드(필수)

3) 동의서 업로드후 [신청하기]선택하면 신청이 완료됨

4) [신청내역확인]에서 신청한 내역을 확인할수 있음

? 접수번호, 관할 동주민센터(연락처), 접수일시, 신청내용 등

4. ‘신청이 완료’되면 관할 동주민센터에서 확인함

5. 신청 후 지급결정은 3~4일, 지원까지 약 1주일 소요

(* 지원여부는 관할 동주민센터에서 심사결과 등 문자로 통보예정)

☞ 신청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02-120 다산콜센터나 관할 동주민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 찿아가는 접수 ( 3. 30. ~ 5. 15. )

- 인터넷 이용이 어렵거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장애인을 위해서는 ‘찾아가는 접수’를 병행합니다.

ㆍ 120다산콜센터나 거주지 동주민센터로 전화 요청을 하시면 우리동네주무관, 통장 등 지원인력이 직접 신청서를 가지고 방문접수

☞ 동주민센터 방문접수 (4. 16. ~ 5. 15.) * 현장접수도 5부제 시행

- 온라인 접수를 미처 하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서는 4월 16일(목)부터 동주민센터를 통해 현장접수를 받습니다.

? 필요서류 : 신청서,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가구원전체 서명 필수)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 지참후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