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메뉴닫기

강동구청인터넷방송

강동구청인터넷방송
강동구청인터넷방송국입니다.
URL : http://gdtv.gangdong.go.kr
강동구청인터넷방송
강동구 이동노동자지원센터 개소
일시 :2019.09.25
  • 142
  • 0

강동구 이동노동자지원센터가 지난 17일 길동에 문을 열었습니다.

 

이동노동자란 대리운전 기사, 택배 기사, 학습지 교사 등 이동하며 업무를 수행해 현행법상 근로기준법이 적용되지 않는 특수형태 노동자를 말합니다.

 

이들은 근무 시간 중 대기시간이 길고 이동이 잦은 편이라, 마땅히 쉴 곳이 없어 평소 편의점, 은행의 현금인출기 부스 등에서 휴식을 취하는 등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일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강동구는 이동노동자에게 짬짬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쉼터를 제공하고자

유동인구가 많은 길동에 전국 최초로 자치구 직영 이동노동자지원센터를 설치하고 8월 말 임시운영을 시작했는데요,

 

센터는 246평방미터 규모로 휴게실, 교육장, 상담실, 택배보관함, 창고, 사무실 등을 갖췄습니다.

 

특히, 이용자들을 위해 휴대폰충전기, 안마의자, 수면의자, 커피머신, 각종 도서 등을 비치했고 여성이동노동자를 위한 여성 휴게실을 별도로 마련하는 등 이동노동자들의 편의를 우선적으로 고려했습니다.

 

센터는 단순 휴식공간의 기능을 넘어 이동노동자의 커뮤니티를 촉진할 수 있도록 자조모임을 지원하고, 건강검진, 법률·노무 상담, 금융·복지 상담 등을 제공하는 이동노동자 종합 복지공간으로 조성 될 계획입니다.

 

한편, 강동구는 지난해 노동권익 보호와 증진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올해 6,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직영 조직인 강동구 노동권익센터를 개소했는데요,

 

노동권익센터는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일자리, 소상공인 지원, 감정노동자 고충 상담 등 원스톱 노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서울 동부권 노동자들을 위한 거점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향후 이동노동자지원센터는 노동권익센터와 연계해 노동 권익 증진을 위한 교육 등의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접기 펼치기

이미지 강동구청인터넷방송

전체
우리동네 알짜정보
더보기